[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2 21:03
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doc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3. adaptation(적응) (adaptation)
Download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doc( 69 )
순서
- 서지사항 –
설명
1920년 파리의 비넷 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reference(자료)를 만드는 연구assignment를 통해 지능검사에서의 아동의 답, 특히 틀린 답이 일관성 있는 유형을 나타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아동의 사고 特性을 알기 위해 지능검사 같은 표준화된 검사가 아닌 개방적인 임상적 면담과 관찰방법을 택하였다.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2. 조직화(organization)
1925년 첫 딸 재클린의 출생 후부터 자기 자녀들(1남 2녀)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관찰을 본격적으로 했으며, 1940년대부터는 아동의 수학적, 과학적 정의(定義) 이해에 초점을 둔 연구를 주로 하였다. 중세history 학자였던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은 피아제는 매우 학구적이어서 약관 21세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을 정도였다. 그는 아동이 얼마나 많이 아는가 보다 어떻게 사고하는가에 관심의 초점을 두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1923),「아동의 판단과 추론」(1924),「아동의 세상정의(定義) 」(1926),「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정의(定義) 」(1927),「아동의 도덕 판단」(1932),「시간에 대한 아동의 이해」(1946),「운동과 속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1946),「수에 대한 아동의 이해」(1953)등이 있다[ 이근홍(2006),「인간행동과 사회環境」,경기:공동체, p.260.].
Ⅰ. 장 피아제의 생애 Ⅱ.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 인간발달의 기본적 요인 2. 인간에 대한 관점 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Ⅲ.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1. 도식(schema) 2. 조직화(organization) 3. 적응(adaptation) 4. 평형 Ⅳ. 인지발달의 4 단계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s, 7~11세)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rmal operations, 11세~성인기) Ⅴ.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Ⅵ.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3387_05_.jpg](/prev/201309/%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3387_01_.jpg../prev/201309/%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3387_02_.jpg../prev/201309/%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3387_03_.jpg../prev/201309/%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3387_04_.jpg../prev/201309/%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3387_05_.jpg)
Ⅲ.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Ⅴ. 인지발달theory 에 대한 평가
Ⅳ. 인지발달의 4 단계
Ⅰ. 장 피아제의 생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평형
1. 도식(schema)
다. 이 발견으로 그는 아동의 사고가 어른들과는 다르게 나름대로 독특한 特性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게 되었다. 이 방법으로 그는 아동의 꿈, 도덕성,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느끼는 주제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였다.
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Ⅵ.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s, 7~11세)
2.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발달의 기본적 요인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rmal operations, 11세~성인기)
Ⅱ. 인지발달theory 의 특징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채틀에서 출생하여 1980년 사망할 때까지 인지이론(理論)의 발달에 큰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