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심리 성적(psychosexual) theory(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psychosocial)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02 14:23
본문
Download :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psychosexual)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psychosocial) 이론.doc
인간은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생득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내재적 욕구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그 성격이 달라져간다는 것을 인정하는 점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같은 발달관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1. 유사점
1) 동일한 성격구조 모형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학적 concept(개념)이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concept(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아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theory 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theory 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어린이와 부모와의 관계에서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아 아동은 생물학적 충족을 요구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생물학적 요구를 일定義(정이) 신체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의 추구라고 본다. 그 중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유아심리를 포함한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2) 발달의 단계성
프로이드는 발달단계를 5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에릭슨은 8단계로…(생략(省略))
설명
아동의 발달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는데 여러 가지 theory(이론)이 있을 수 있다 그 중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유아심리를 포함한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Sigmund Freud)와 에릭슨(Erik H. Erikson)theory(이론)의 비교•分析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겉으로 드러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인 정신세계를 알아야 한다는 견해이다.프로이드와에릭슨이론비교 ,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psychosexual)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psychosocial)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psychosexual) theory(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psychosocial) theory(이론)
다.
에릭슨은 생물학적, 성적 요소가 나중의 동기적•개인적 성격형성에 기초가 됨을 인정하고 프로이드의 성격구조적 모형(id, ego, superego)을 수긍하고 리비도(Libido)를 수용하였다.
에릭슨의 theory 은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학 theory 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theory 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theory 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아 그렇지만 이 두 theory 에는 분명한 차이점도 갖고 있다아 두 theory 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와에릭슨theory(이론)비교
Download :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psychosexual)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psychosocial) 이론.doc( 30 )
순서
아동의 발달과정을 설명하는데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다. 그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Sigmund Freud)와 에릭슨(Erik H. Erikson)이론의 비교•분석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레포트/인문사회
I. 서론
II.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 기초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theory 비교•analysis(분석)
1. 유사점
1) 동일한 성격구조 모형
2) 발달의 단계성
3) 후기의 생에 대한 초기 경험의 중요성
4) 과학적인 정확성 결여
2. 차이점
1) 주요관점의 차이
2) 단계설定義(정이) 차이
3) 성격의 수정•변화에 대한 가능성의 차이
4) 주요 대상의 차이
III. 맺음말
II.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 기초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theory 비교•analysis(분석)
정신analysis(분석) 학적 관점은 성격발달을 어린시절의 초기 경험과 environment을 토대로 설명(說明)하고 인간 발달의 原因을 규명하는 theory 으로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서는 의식 밑에 깔려있는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