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책략적제휴 분석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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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1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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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성공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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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제휴를 상세히 분석하고 성공사례를 실었습니다.
경영 전략(strategy)적인 의미에서 볼 때 최근의 기업 간 제휴는 단기적 이익을 얻기 위한 보완적인 수단이 아니라, 범세계적인 environment(환경) 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한 본원적인 수단으로의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제휴를 맺는 표본기업을 대상으로 하이테크업종과 로테크업종으로 구분하여 기업의 단기성과에 미치는 influence을 살펴본다. 또한 국경 없는 글로벌경쟁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경영자원을 동원하여 기술개발, 조달, 생산, 판매 등 모든 경영활동을 범세계적으로 전개하는 국제화 전략(strategy)을 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제휴는 필수적인 전략(strategy) 수단이 되고 있다.
설명
2. 전략(strategy)적 제휴 drawback(걸점) 해결대안
2. POSCO와 동국제강
4. 한국호텔기업의 전략(strategy)적 제휴
3.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소스 기업과의 전략(strategy)적 제휴
이와 관련하여 Mody는 제휴에 있어서의 유연성은 새로운 기술과 마케팅전략(strategy)을 수행하는데 새로운 참여자와의 신결합을 가진 experiment(실험)을 용이하게 한다고 제시하면서, 이러한 시도능력은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나 하이테크기업에게는 특히 가치가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Dowling 등 은 기업이 필요한 자원을 얻거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제휴를 형성하거나 탈퇴한다고 주장하였다.
Ⅰ. 서 론
[경영] 책략적제휴 분석과 사례
전략(strategy)적 제휴가 단기적인 기업가치에 influence을 미친다면, 제휴유형에 따라 미치는 influence이 차이가 나는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Ⅳ.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유형
2. M&A의 방식





최근의 경우에 한국 기업에서도 이러한 제휴를 맺는 example(사례) 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나 제휴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influence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기술제휴는 고비용을 요하는 지적재산권이나 필수적인 사항을 공유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반면, 마케팅제휴는 성숙기나 사양기에 접어든 시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나쁜 뉴스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이다.
Ⅷ. 전략(strategy)적 제휴 example(사례)
Ⅸ. 결 론
3. 인수합병의 목적
이와 관련하여 자원의존理論(이론)(Pfeffer, Salancik)에 의하면 기업은 자신의 부족한 가치 있는 자원을 찾기 위해서 제휴를 맺는다고 한다.
Ⅱ.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정이와 개념
1. 전략(strategy)적 제휴(strategic alliance)
2.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의의
2. 합작투자 (Joint Venture)
Das, Sen과 Sengupta에서는 기술제휴와 마케팅제휴를 대상으로 analysis한 결과 기술제휴가 마케팅제휴보다 단기간 기업가치에 더 큰 influence을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제휴의 유형에 따라 단기간 기업가치에 어떠한 influence을 미치는지를 analysis한다.
1. 성공적인 제휴방법
Ⅴ. 성공적인 제휴방법과 전략(strategy)적 제휴 drawback(걸점) 해결대안
1. 기능별, 업무별 제휴
4. 인수합병의 drawback(걸점)
Ⅵ. 기업인수합병 M&A (Merger & Acquisition)
1. 전략(strategy)적 제휴와 인수합병의 차이
이러한 연구는 제휴의 유형에 따라 기업가치에 미치는 influence이 다르다는 것을 말해준다.
순서
[참고 data(資料)]
Chan, Kensinger, Keown과 Martin은 하이테크업종과 로테크업종간의 연구에서 하이테크업종의 단기간 기업가치가 로테크업종의 제휴로 인한 단기간 기업가치보다 더 많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다.
Ⅰ. 서 론
전략(strategy)적 제휴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influence에 관한 주장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책략적제휴를 상세히 분석하고 성공사례를 실었습니다. Koh와 Venkatraman의 연구에서 기술교환협정, 라이센싱협정, 마케팅협정, 공급협정 대상으로 주식시장 반응을 analysis한 결과, 기술교환협정이 가장 단기간 기업가치에 많은 influence을 미치는 제휴형태로 조사되었다.
Ⅲ. 전략(strategy)적 제휴의 목적
1. GM과 도요타
통상 기업규모가 큰 기업은 기술노하우를 얻기 위해서 기술 혁신적인 작은 기업을 선호하므로 특히 기술제휴의 경우에 있어서, 작은 기업의 상대적인 협상력(bargaining power)이 큰 기업의 협상력보다 더 높다고 할 것이다. 기술제휴가 마케팅제휴보다 단기가치에 더 많은 influence을 준다는 이유로 Das, Sen과 Sengupta는 다음과 같이 설명(explanation)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