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수학교육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1 03:16본문
Download : 수학교육의 발달_2062205.hwp
수학레포트2 , 수학교육의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수학교육의 발달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다.
레포트/인문사회
1. 20세기 초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의 개념(槪念)
19세기 말 근대 사회에서 산업혁명의 발전이 일어나자 수학교육계에서도 당시의 시대 적 상황과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수학 교육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수학교육을 改善(개선) 하려 는 움직임이 일어났는데, 20세기 초 이러한 움직임을 ‘수학교육의 근대화 운동’ 이라 한다.
- 페리(Perry), 클라인(F. Klein), 무어(Moore)
⑴ 페리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19C 말 영국)
• 시대적 · 사회적 배경
- 산업혁명 → 상공업계 발전, 노동자 계급 대두
(실용적이고 유용한 과학연구 교육이 절실히 요구)
- 1870년 교육을 국가적으로 통제하면서 수학교육에 대한 논쟁 처음
· 유클리드 원론에 의한 두뇌 도야를 위주로 한 수학교육(소수 특권층)에서 벗어나, 일 상의 생활의무를 위한 수학교육(일반인)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주장 제기.
⇒ 학교수학에서 사회적 실용성 강조/ 순수한 개념(槪念)의 사유 중심 두 입장사이의 논쟁.
• 한계점
- 엄밀한 논리적 전개로 수학을 통해 두뇌를 도야해야 한다는 입장 하에 소수 특권층 을 대상으로 <유클리드 원론> 의 교육이 주를 이룸.
- Cambridge 대학, Oxford 대학의 입학시험
· “유클리드 원론의 제 ◦권 정리(arrangement)◦◦를 증명하라.” 는 형태의 문제가 주로 출제
⇒ 실용성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이라는 사회적 당위성에 부응하지 못함.
· 유클리드 원론 교육의 改善(개선) 을 위한 시도 역시 실패
⇒ 수학 : 사회의 현실과 교육의 본질로부터 유리되어 오로지 시험합격을 위한 도구로 전락 (수학교육 개혁의 당위성 인정)
★ 페리의 수학교육
…(투비컨티뉴드 )
순서
수학교육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Download : 수학교육의 발달_2062205.hwp( 61 )
수학report2






수학교육의 발달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