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29 04:52
본문
Download :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hwp
다. …(skip)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에 대한 내용 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hwp( 73 )
기독교세계의있어서의철학
,인문사회,레포트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에 대한 내용 입니다. 기독교에 대한 철학적 해석은 분파적 실천의 다양성을 가져왔다. 기독교세계의있어서의철학 ,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l. 서론 ................................................................................2
ll. 기독교의 형성기 ................................................................2
1. 예수와 기독교와의 관계 ..............................................,............2
2. 사도(使徒) 바울 .........................................................,..........3
3. 카톨릭의 교회 이념 .....................................................,..........4
기준(基準)의 탐구 / 노바티아누스의 이단설(異端說) / 도나투스파(派)의
이단설 / 신성한 카톨릭의 교회
4. 성 아우구스티누스 .................................................................6
인식설(認識說) / 하나님과 세계 /history 철학 / 플라톤·플로티노스 및
성 아우구스티누스
lll. 중세 초기 ........................................................................8
1. 스콜라 철학의 본성(本性) ..........................................................8
2. 보편자(普遍者)의 문제 .............................................................9
3. 에리우세나로부터 아벨라르두스까지 .............................................10
에리우게나 / 성(聖) 안셀무스 / 아벨라르두스
lV. 토미즘의 종합 .................................................................12
1.아리스토텔레스의 부활 ............................................................12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13
신학(神學)과 철학(哲學)의 관계 / 가시적(可視的) 세계 / 천사론(天使論)
/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여러 증명 /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관계 /
덕(德)과 은총 / 정치학설(政治學說) /토미즘의 전통
V. 중세 후기 .......................................................................18
1. 스콜라 철학의 몰락 ...............................................................18
2. 둔스 스코투스 .....................................................................18
3. 윌리엄 오브 오컴 .................................................................19
4. 중세의 종말 .......................................................................20
Vl. 結論(결론) .............................................................................20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
l. 서론
기독교는 원래 철학이 아니라 하나의 종교로서, 그들의 실천 활동은 갖가지 철학을 낳았으며, 철학에 의해서 그 실천을 정당화하려고 시도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종교는 기원적으로 볼 때 그것이 낳은 모든 철학들보다 앞섰으며, 그것의 history 속에서 이들 철학과 끊임없이 관계를 맺어 왔던 것이다.
다음 장들의 목적은 여러 기독교 철학들 가운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택하여 논하려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의 첫 문장의 말을 빌린다면 “모든 인간은 천성적으로 알고 싶어하기” 때문일것이다 기독교가 기독교 철학을 낳은 것은 기독교도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정당화하고, 자기들의 희망을 뒷받침해 줄 만한 理論을 갈망하였기 때문일것이다 기독교는 여러 가지 철학을 낳았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종교적 실천의 복잡한 함축성에서 오는 것이라 하겠다. 기독교는 하나의 종교라고 본장의 서두에서 말한바 있거니와, 좀더 올바른 history적 논평을 내린다면 기독교는 여러 종교들이었으며, 그 중의 어떤 것들은 서로 밀접한 친근 관계에 있고, 다른 것들은 근본적으로 상극적 관계에 있다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이든 그 밖의 모든 것이든 모든 종교는 충분하고 고유한 발전을 위해서 理論적 설명(說明)과 의식적 정당화를 요구하는 법이다. 그리고 만약 기독교의 종교적 통일성이라는 것이 한낱 명목적인 것에 불과하다면, 그것이 낳은 철학적 표현들은 더군다나 다원론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중요성을 결정한 기준을 주로, 사상 체계의 고유한 위대성과 사상 체계의 후세의 사상에 미친 影響(영향)의 정도, 이 두 가지로 살펴보자.
ll.기독교의 형성기
1. 예수와 기독교와의 관계
기독교는 그 이름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그리스도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한 종교이다. 그리스도는 메시아라고 영역되고 있는 히브리말을 희랍어로 번역하기 위하여 사용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