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소수자의 삶과 형상 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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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5 0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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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의 변화가 심하게 일어나고 경제가 발전하면서 다채로운 생활상이 나타났다. 예를 들면 통일교가 이단으로 취급받는 것을 들 수 있따 나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정통이라고 하는 천주교나 기독교의 관점으로 통일교가 이단이라고 판단하고 그들을 소수자로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안민영은 사대부들이 즐…(drop)


조선후기 소수자의 삶과 형상 感想文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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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소수자의 삶과 형상 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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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벽과 무당은 사회의 지배가치관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소수자이다. 심지어 이벽은 천주교 신자 중에서도 가족들의 박해로 책을 쓰는 등의 활동을 하지 않아 더 소수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현대에서는 대체로 다양한 종교나 가치관이 그 나름대로 인정을 받고 있어 생각해보지 못했던 소수자의 유형이었다. 무당은 지배계층인 사대부들의 무시와 기독교의 관념으로 觀察(관찰) 하던 서양인들에 의해 소수자가 되었다. 조선 후기는 한마디로 정리(arrangement)하면 변화의 시대이다. 소수자는 크게 세 부류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사회의 지배가치관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소수자 두 번째는 창조적 소수자 세 번째는 신분 차대에 의한 소수자이다. 당시 사회에서 가장 힘이 센 학문은 실학이었고 천주학 혹은 천주교는 소수의 학문이었다. 그런데 조금 더 생각해보니 아직도 이단으로 여겨지는 소수자들이 존재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양상은 시대가 변해서 아무리 다원화된다고 하더라도 사라지지는 못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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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자에 대한 사랑 - 소수자에 대한 시선
국어국문학과 2012620022 이정화
『조선후기 소수자의 삶과 형상』을 읽고나서 나서 정리(arrangement)해야 할 것은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과 소수자의 개념(槪念)이다. 또 이 책에서 쓰인 소수자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국가 내의 소수의 집단으로 다수를 차지하는 사람들과 구별되는 특징 또는 전통을 공유하는 사람들’ 이 아니라 ‘신분과 성별 등이 기존의 것과 조금 다른 소수 아닌 사람들’의 의미를 갖는다. 사람들은 다양함을 인정한다고 하지만 다름을 쉽게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일것이다
안민영과 장승업은 창조적 소수자이다.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는 서양인들이 찍은 조작된 무당의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