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의 정신분석theory 과 인지theory 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4 14:57
본문
Download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hwp
넷째, 융통성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들은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향상된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놀이에는 규칙이나 방법이 따로 없다.
따라서 또래들과 어울려 놀면서 사회적 역할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환경적 여건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
놀이theory 을 요약하고 놀이의 정신분석theory 과 인지theory 을 비교분석하고 견해를 실었습니다. 놀이는 그것을 하는 자체가 완전한 만족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유아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상징놀이에서 특히 그러하다.
Ⅴ. 놀이의 정신analysis학적 분류와 인지론적 분류
놀이는 최고의 학습이다. 놀이를 통해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을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이 자라면서 하는 놀이들, 상징적 놀이, 소꿉놀이, 자전거 타기, 놀이터에서 다른 아동들과 노는 행동 등은 정신적, 신체적 발달. 사회적 인간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
순서
다. `유희적 인간`이란 말에는 즐거움이 모든 인간의 기본이라는 뜻이 숨어 있다
1. 잉여에너지 理論 (Friedrich Schiler, Herbert Spencer)
Ⅰ. 서 론
둘째, 놀이와 관련된 characteristic(특성)은 참여자가 그것을 자유롭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놀이의 분류
1. 심리 역동적 理論(정신analysis 理論) -Freud, Curry, Tinnich,Erikson
2) Brown, Curry & Tinnich





2.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분류
2. 인지론적 분류 (Piaget)
Ⅱ. 놀 이
아동은 놀이를 통해 사회적 역할을 연습하고 불안을 해소하며 갈등을 처리한다.놀이,놀이정신분석이론,놀이인지이론,인지이론,정신분석이론,놀이이론,고전놀이이론,현대놀이이론,
Ⅰ. 서 론
1. 놀이의 定義(정이)
1) Sigmund Freud
[참고 資料]
1) Piaget 理論
설명
1. 정신analysis학적 분류
셋째, 즐거워야 한다.
1. 놀이의 定義(정이)
Ⅳ. 현대 놀이 理論
3) Erikson
Ⅶ. 결 론 - 나의 견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놀이를 통해 수없이 많은 능력을 발달시킨다. 아이들은 규칙과 방식을 만들어 가면서 마음껏 상상력을 키우고 표현하는데 이것이 바로 창의성 개발의 시초가 되는 것이다.
하나의 활동을 놀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으려면 그것은 다섯가지 필수적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Bruner 理論
2.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2. 휴식理論 (Moritz Lazarus)
다섯째, 놀이는 아동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4. 연습理論 (Karl Groos)
[유아교육] 놀이의 정신분석theory 과 인지theory 의 비교
Ⅱ. 놀 이
2. 인지 理論 - Piaget, Vygotsky, Bruner, Sutton-Smith
3. 반복理論 (Stanley Hall)
Ⅵ. 놀이의 정신analysis理論과 인지理論의 비교
첫째,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된 것이다. 즉 놀이는 놀아하는 사람의 흥미에 맞추어 가장과 현실의 왜곡이라는 요소를 포함한다.
신생아가 모빌을 보는 것부터 딸랑이를 가지고 흔드는 것, 블록으로 성을 쌓는 것까지 모든 놀이에 기초적인 인지 능력들이 필요하다.
Download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hwp( 57 )
M.B. Parten은 3~5세 유아의 놀이를 사회관계적 또는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그 발달단계를 분류하였다.
4) Stton-Smith 理論
5. 고전 理論의 비판
Ⅲ. 고전 놀이 理論
2) Vygotsky 理論
놀이이론을 정리하고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분석하고 견해를 실었습니다.
이에 놀이理論을 고찰하고 놀이의 정신analysis理論과 인지理論을 비교analysis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