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instance)관리의 定義(정이) 과 特性(특성) 및 사례(instance)관리자의 역할 및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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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2-21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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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instance)관리의 定義(정이) 과 特性(특성) 및 사례(instance)관리자의 역할 및 사례(in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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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I. instance(사례)관리의 개념(槪念)과 property(특성) 및 instance(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instance(사례)관리 클라이언트는 조카(만18세 남)로 선정하여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와 제공 될 수 있는 자원을 파악한 후 instance(사례)계획을 세우고 실천모델 중 인지행동주의 모델을 선택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2) instance(사례)관리의 property(특성)
① 다양한 문제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치료보다는 욕구충족과 보호에 더 중점
③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독립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보호의 연속성과 책임성을 보장
④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의 조정과 점검
⑤ 사회 環境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집중시키며 다양한 지원체계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활용
⑥ 가정방문과 출장원조, 안내와 의뢰 등과 같은 적극적인 클라이언트와의 접근을 강조
⑦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클라…(To be continued )
다.
1. instance(사례)관리의 기본개념(槪念)
?1) instance(사례)관리 개념(槪念)
?instance(사례)관리란 다양한 문제와 함께 사회적 기능수행의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그들의 욕구에 따라 지역싸회 보호 서비스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전달하는데 목적을 둔 일련의 문제해결과정으로서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구체화시킨 모델로서 개념(槪念)화 될 수 있다
?instance(사례) 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자원 망을 개발하거나 늘려 주며, 자원을 획득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그들 각 개인의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원조 과정이며, 각 클라이언트의 보호를 책임져야 하는 개인들의 공통된 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모델들을 통합한다. instance(사례)관리는 두 가지의 근본 기능 즉, 가능케 하는 기능(enabling)과 촉진시키는 기능(facilitat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능케 하는 자로서의 instance(사례)관리자는 개인이 스스로 기능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켜 주며, 촉진시키는 자로서의 instance(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