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12 22:55
본문
Download : 석사학위논문.hwp
제1절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6
ABSTRACT Ⅴ
6)자원봉사활동 피료썽 26
5)종교 54
사용자분께서 본 자료를 직접 확인하실때는 충분히 만족하실거라 자신합니다.
<표 Ⅳ-4> 자원봉사활동 횟수 25
<표 Ⅳ-1> 봉사활동 인식 21
<표 Ⅳ-17> 자원봉사활동과 비젼 42
1)자원봉사활동의 경험 31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첨부하였습니다.
2)자원봉사활동 보상 44
3.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동기관련 요인 34
제3장 연구방법 18
1. 미국의 자원봉사활동 제도화의 특징 11
제3절 대학생 자원봉사 활동의 피료썽 9
4)개인별 취미 51
<표 Ⅳ-14> 자원봉사활동 충족도 40
4. 활동관련 요인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58
제1절 조사 대상 18
참고 - 본 논문을 참고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그 풍부한 인적자원과 정신적 동기에 비해 아직까지 충분한 발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1)성별 48
<표 Ⅱ-1> 학교급, 학년별 연간 봉사활동 시간 15
<표 Ⅳ-20> 기관종사자의 자세 46
1년여간 논문에 대한 열의로 담당 교수님께 칭찬을 받아 청구심사에 합격한 논문입니다.
설명
제1절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요인에대한 分析(분석) 20
제2절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특징 8
<표 Ⅳ-19> 자원봉사활동 보상 45
<표 Ⅳ-2> 자원봉사활동 참여特性(특성) 22
1)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38
<표 Ⅳ-13>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39
# 논문에 충분한 그래프 및 관련자료를 첨부하였으면 본 자료 후미에는 설문지도
2)자원봉사활동의 가치 32
[그림 Ⅳ-5] 기관종사자의 자세 47
오늘날의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과거처럼 일방적 자선이 아니라 봉사자 및 봉사대상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일이며 올바른 공동체 사회건설을 지향하는 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표 Ⅳ-23> 학년별 분포 50
<표 Ⅳ-24> 개인별취미 52
6.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개인적 特性(특성) 48
또한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의 기능을 좀 더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국문초록 ⅲ
부 록 66
제2장 theory 적 배경 6
5. 대인관련 요인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59
4.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활동관련 요인 38
셋째, 사회적 상황에 대한 생생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사회 계층 간의 간격을 메운다.
2. 일반적 요인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57
<표 Ⅳ-12> 자원봉사활동 시 접근성선호도 37
7)피료썽과 활동, 횟수의 상관관계 27
3)자원봉사활동의 피료썽과 접근성 비교 36
<표 Ⅳ-6> 자원봉사활동 피료썽 27
다. Japan의 자원봉사활동 시스템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자원봉사 중앙기구의 육성추진을 통하여 전국에 사회복지협의회 및 볼런티어 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것이다.
미국의 경우 메릴랜드 주로부터 처음 되어 현재는 연방政府(정부)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平生敎育(평생교육)체계의 일환으로 자원봉사활동의 확산을 도모함에 있어서 고등학교가 학생 자원봉사를 졸업 필수과정 으로 규정해 놓고 있다.
Japan 역시 자원봉사활동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직결된다는 인식하에 ‘사회교육’ 이라는 이름으로 학교에서 장애인, 고령자 그리고 세대 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이란 歷史(역사)적으로 볼 때에 사회변화 내지 사회개발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개인적인 의미에 있어서도 점차로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닌 자신의 삶을 보다 의미 있고 보람되게 살아가려는 目標(목표)의식을 갖게 하는 계기로서의 중요성을 지니게 되고 보다 체계화, 전문화되며 발전되어 가고 있다. 또한 과거의 학생들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해 사회 개혁적 성격을 띠었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분야의 발전에 커다란 影響(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고 할 수 있다. 대학은 학생들에게 future(미래)지향적 가치관과 창의력을 갖추게 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봉사하는 대학생 개인별 인격을 함양 할 수 있도록 대학사회를 열린 공간으로 활용하여 능동적인 역할을 해내야 할 것이다. <표 Ⅳ-3> 자원봉사활동 기간 23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에 대한 요구도 점점 증대되고 있다. 그리고 그들 대학들은 입시과정에 고교시절 학생들의 자원봉사 경험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5)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 25
제2절 제언 62
중략
<표 Ⅳ-16> 자원봉사 활동 성취욕구 인식 41
Download : 석사학위논문.hwp( 29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정도에서 교육관련 요인-일반적 요인-동기관련 요인-활동관련 요인-대인관련 요인-개인적 特性(특성) 등을 分析(분석)하여 향후 대학생을 위한 전문자원봉사교육 호로그램 개발과 대학생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data)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3절 자료(data) 수집 18
[그림 Ⅳ-4] 교통관련 접근성 37
2)대학생 자원봉사활동 16
5.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대인관련 요인 43
3)자원봉사활동 기간 23
2)자원봉사활동의 참여 特性(특성) 21
감사의 글 ⅰ
<표 Ⅳ-10> 자원봉사활동 참여시설규모 35
그 림 목 차
제2절 조사 도구 18
2007 .12월 광운대 사회복지과 석사학위논문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에 관한 연구` 사용자분께서 본 자료를 직접 확인하실때는 충분히 만족하실거라 자신합니다. # 논문에 충분한 그래프 및 관련자료를 첨부하였으면 본 자료 후미에는 설문지도 첨부하였습니다.
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 제도화의 특징 15
6. 개인적 特性(특성)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59
오늘날 우리사회는 인간성 상실, 극단적인 이기주의, 개인주의, 소외된 이웃에 대한 무관심, 계층 간의 위화감, 물질만능풍조 등 그동안 산업화에만 치중한 나머지 여러 사회문제들에 대하여 위기의식을 느끼게 되면서 올바른 인간교육에 대한 피료썽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요구된다 이러한 자원봉사의 피료썽은 1970년대 이후 세계 각국에서 새로운 차원으로 인식되기 처음 했으며 세계적으로도 미국, Japan, 유럽 등 선진국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전반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표 Ⅱ-2>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7개 학생봉사활동 유형 16
[그림 Ⅳ-7] 종교 55
제1장 서론
제1절 결론 61
3)자원봉사활동과 비젼 42
제1장 서론 1
[사회복지]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에 관한 연구`
2)자원봉사활동으로 인한 충족도 39
목 차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사회복지 논문,
제4절 외국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 제도화의 특징 11
참 고 문 헌 63
[그림 Ⅳ-6] 개인별 취미 53
1)자원봉사 기록 43
표 목 차
<표 Ⅳ-5>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 26
<표 Ⅳ-9> 자원봉사활동가치 33
3)학년별 50





<표 Ⅳ-18> 자원봉사활동 시간인정 44
순서
3. 동기관련 요인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57
3. Japan의 자원봉사활동 제도화의 특징 13
<표 Ⅳ-25> 종교 54
둘째,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도 사회에 의하여 필요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신적 육체적 질병이나 이탈행위 방지에 影響(영향)을 준다. 하버드 대학교의 ‘필립스 브룩스 하우스’ 란 교내 자원봉사 센터를 포함해서 오늘날 미국의 유수한 명문대 모두가 교내 자원봉사 호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특히 미국과 Japan은 자원봉사를 아예 교육의 일부로 편입시키는 제도화의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넷째, 자조적 사업을 자신들의 참여에 의해 수행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등 그 결과가 올바른 민주 市民으로서 성장 하는데 필요한 影響(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렇듯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여러 가지 여건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고 정체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제1절 연구의 피료썽
1)靑少年 자원봉사활동 15
2)자원봉사활동 시 접근성 35
[그림 Ⅳ-1] 수동적인 자원봉사활동의 결과 28
4)자원봉사활동의 피료썽과 기관종사자의 자세 46
과거의 우리나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문맹 퇴치, 빈곤타파, 질병구제 등의 계몽 활동에서 농번기 일손 돕기, 노력봉사, 농촌봉사활동 학생들의 농촌교육을 위한 현장실습 등이 주요 활동이었기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이 지니고 있는 본연의 가치들 즉, 교육적 가치, 사회적 가치 그리고 학생 개인에게 주는 자주적 가치 및 目標(목표)들을 온전히 관리하지 못하는 가운데 자의적인 면과 타의적인 양면성이 함께 이루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표 Ⅳ-15> 자원봉사활동횟수 비선호도 41
1. 교육관련 요인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 56
<표 Ⅳ-8> 자원봉사활동경험 32
[그림 Ⅳ-3]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횟수 30
3)기관종사자의 자세 45
제1절 연구의 피료썽 1
제3절 연구 문제 4
제2절 연구 목적 3
[그림 Ⅳ-2] 자원봉사활동 피료썽 29
1)사회복지시설의 규모 34
4)자원봉사활동 횟수 24
2.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일반적 요인 31
2007 .12월 광운대 사회복지과 석사학위논문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에 관한 연구`
<표 Ⅳ-11> 자원봉사활동 시 접근성 36
제4절 연구의 한계 5
또한 구미 등지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을 교육활동과 인간적 성숙의 중요한 계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원봉사활동 경력은 진학이나 취업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감사합니다.
제2절 요인별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인식 56
제4절 자료(data) 分析(분석) 19
1)자원봉사활동 인식 20
<표 Ⅳ-7> 자원봉사활동 피료썽 선호도 31
2)연령별 49
1.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교육관련 요인 20
<표 Ⅳ-21> 성별 48
첫째, 사회공동체로서의 市民적 책임감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생 활 양식으로의 재사회화 기회를 제공한다. 감사합니다.
제4장 分析(분석)결과 20
2. 영국의 자원봉사활동 제도화의 특징 12
<표 Ⅳ-22> 연령별 49
대학생들의 봉사활동 내용은 주로 근로봉사, 생활계몽, 의료 봉사들이었으며 일부 유관기관은 도시주변 불우아동 돕기, 고아원, 양로원 돕기 등에도 참여했다. 참고 - 본 논문을 참고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년여간 논문에 대한 열의로 담당 교수님께 칭찬을 받아 청구심사에 합격한 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