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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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30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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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가상공간(Cyberspace)에 가상쇼핑몰을 구성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고, 웹사이트(Website)를 구축하고 기업홍보 및 제품 광고를 할 수도 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Internet)이 상업화된 이후 초고속 성장을 하면서 대기업은 물론이고 중소기업들도 인터넷(Internet)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未來 정보화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marketing 활동의 새로운 하부구조로 인터넷(Internet)을 인식하게 되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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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p.1
II. 전자상거래의 행태.......................................................................................................p.2
1) 전자상거래의 定義(정의)..................................................................................................p.2
2) 전자상거래의 유형..................................................................................................p.4
1. 거래대상에 따른 분류........................................................................................p.4
2. 수익원천에 따른 분류........................................................................................p.6
3. 거래혜택에 의한 분류........................................................................................p.6
4. 시장구성요소에 따른 분류.................................................................................p.6
3) 전자상거래의 장·단점.............................................................................................p.8
1. 전통적 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비교.................................................................p.8
2. 전자상거래의 advantage............................................................................................p.9
3. 전자상거래의 단점............................................................................................p.9
III. 전자상거래 관련 회계 처리 drawback(걸점)과 방향제시........................................................p.9
1) 회계문제 개관.......................................................................................................p.9
2) 수익·비용 인식기준에 관한 회계처리 문제...........................................................p.10
1. 전통적 상거래에서의 수익인식기준.................................................................p.10
2. 종합쇼핑몰 업체의 수익·비용 인식..................................................................p.11
3. 광고 교환에 대한 수익·비용의 인식...............................................................p.12
4. 웹사이트를 통하여 소프트웨어를 임대(판매)하는 경우의 수익인식...............p.13
5. 매출 인센티브(Sales Incentives)의 회계처리................................................p.13
6. 배송비용의 회계처리......................................................................................p.15
3) 자산·부채·자본의 측정(測定) 및 평가에 관한 회계처리 문제........................................p.15
1. 전자화폐의 회계처리......................................................................................p.15
2. 웹사이트 개발비용의 회계처리......................................................................p.16
3. 전자상거래 계약의 감액손실(Impairments)...................................................p.17
4. 주식매입선택권의 회계처리...........................................................................p.18
4) 전자상거래에 관련한 공시문제...........................................................................p.19
1. 전자상거래부문의 부문별 공시......................................................................p.19
2. 전자상거래에 관련한 비재무적 정보의 공시.................................................p.21
5) 회계문제 대안제시.............................................................................................p.22
1. 전자상거래에 대한 회계처리 기본방향.........................................................p.22
2. 전자상거래 사업개시와 관련한 회계처리......................................................p.22
3. 전자상거래 사업운영과 관련한 회계처리......................................................p.23
IV. 結論(결론).......................................................................................................................p.26
Reference List......................................................................................................................p.28
오늘날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컴퓨터의 보급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 고속 네트워크 전용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Internet) 이용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Internet)의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불과 몇 년 전의 일이지만, 인터넷(Internet)은 우리의 생활을 빠르게 change(변화)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미 인터넷(Internet)에 人生의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이로써 인터넷(Internet)은 실생활의 많은 부분을 분담하고 있다 이것은 실제 사회에서 해왔던 거의 모든 일들을 인터넷(Internet)상에서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인 것이며, 우리의 생활범위가 더욱 넓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Internet)을 통하여 소비자거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매우 편리하다는 사실이 알려짐으로써, 1990년대 초반부터 선진국들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여기에 참여하기 스타트하였다. 전자상거래와그회계처 , 전자 상거래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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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인터넷(Internet)은 전세계를 향하여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므로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기 용이하므로, 세계화를 꿈꾸는 기업들에게는 어떤 재화(goods)와 용역(service), 그리고 정보(information) 등을 직접 분배하고 광고하며 marketing 을 하기 위한 좋은 도구로 이용된다된다.
인터넷(Internet)의 발달과 함께 필수적으로 대두되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Internet)을 통한 전자상거래이다. 국내에도 인터넷(Internet)의 사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기업들도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개인 사업자들 대부분은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고 있으며 인터넷(Internet) 쇼핑몰은 종류에 따라 수백 개가 영업중이며 현존하는 다수의 포털사이트들(예. 다음(daum), 네티앙(netian), 프리챌(freechal) 등) 역시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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