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說明(…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06 17:57
본문
Download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 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다라서 본장에서는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고자한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가 있다 즉 정적 강화는 특정 reaction 이 일어난 다음에 자극이 주어짐으로써 reaction 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강화란 어떤 특수한 reaction 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제반 요소를 의미한다.
행동수정을 위한 작동조건화의 방법에는 3가지가 있는데, 첫째, 사탕, 과자, 음료 등과 같이 그 자체로 생리적 만족과 쾌감을 주는 것으로 행동을 강화하는 능력을 갖춘 것을 무조건강화자극이라고 한다. 정적 강화나 부적 강화가 다른 점은 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바람직한 것 예를 …(To be continued )
2)부적강화의 예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2.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의 예1)정적강화의 예2)부적강화의 예[참고문헌] ,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bibliography]
1)정적강화의 예
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理論에서 강화의 특징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說明(설명) 하시오
설명
Skinner(스키너)의,조작적,조건형성,이론에서,강화의,특징과,부모가,자녀에게,할,수,있는,강화의,2가지를,예를,들어,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 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42 )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說明(설명) 하시오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2.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의 예
다. 즉 實驗(실험)자가 바라는 reaction 을 할 때 강화를 해줌으로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1)정적강화의 예
2)부적강화의 예
[참고한 문헌 ]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explanation)하시오
조작적 조건화는 외적자극을 받지 않고 자발적, 능동적으로 일어나는 어떤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explanation)하시오
조작적 조건화는 외적자극을 받지 않고 자발적, 능동적으로 일어나는 어떤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스키너는 이러한 강화에 의하여 reaction 하는 행동을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그 자체로 강화능력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다른 강화자극과 연합되어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는 것들을 조건강화자극이라고 한다.
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에서 강화의 특징
조작적 조건 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이다.
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에서 강화의 특징
2.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의 예
부모-자녀 관계는 인간이 가지는 가장 독특한 대인관계로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행동이 자녀의 발달에 influence을 주며, 가정이 자녀의 정서적 측면에 큰 influence을 주는 중요한 심리적 環境요인이다. 즉 實驗(실험)자가 바라는 reaction 을 할 때 강화를 해줌으로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강화란 강화이론(理論)의 대표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하여 발전된 이론(理論)으로 그는 유명한 ‘스키너 상자’實驗(실험)에 의하여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에 어떤 influence을 미치는지 밝혀냈다. 그러므로 자녀는 가장 가까운 상호작용 대상인 부모를 통해 깨어 있는 모든 시간 동안 강화를 받게 되는 것이다. 다라서 본장에서는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고자한다. 셋째, 돈과 같이 제한된 어떤 강화자극에 국한되지 않고 많은 정적 강화 자극과 연합되어 조건화된 강화자극을 일반화된 강화자극이라고 한다. 강화란 강화이론(理論)의 대표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하여 발전된 이론(理論)으로 그는 유명한 ‘스키너 상자實驗(실험)에 의하여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에 어떤 influence을 미치는지 밝혀냈다. 그리고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이 과정에 행동을 alteration(변화) 시키는 강화라고 하는 강력한 힘이 끊임없이 작용하게 된다된다. 부적 강화는 특정 reaction 이 일어난 다음에 그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그 reaction 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