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플라톤-이데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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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5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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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연」에서 플라톤은 우리는 무엇보다도 어떤 특정한 대상이나 인물을 통해 아름다움을 파악한다고 주장한다. 미(美)의 모든 양태들은 어떤 유사성을 갖는다는 이러한 발견의 결과로 아름다운 대상에 대한 인간의 집착은 완화되면서 아름다운 물질적 대상으로부터 미의 concept(개념)에로 옮겨가게 된다. 「향연」에서 플라톤은 우리는 무엇보다도 어떤 특정한 대상이나 인물을 통해 아름다움을 파악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아름다움의 이데아를 알고 있기 때문에, 또한 인간은 많든 적든 그 이데아를 분유(分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 대해 그가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제한된 형태의 아름다움을 발견한 후에 우리는 곧 한 형태의 아름다움은 다른 것과 유사하다는 사실을 체득하게 되며 따라서 우리는 한 특정한 물체의 아름다움으로부터 `모든 형태의 아름다움이 전적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다. 우리는 아름다움의 이데아를 알고 있기 때문에, 또한 인간은 많든 적든 그 이데아를 분유(分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 대해 그가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제한된 형태의 아름다움을 발견한 후에 우리는 곧 한 형태의 아름다움은 다른 것과 유사하다는 사실을 체득하게 되며 따라서 우리는 한 특정한 물체의 아름다움으로부터 `모든 형태의 아름다움이 전적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다. 미(美)의 모든 양태들은 어떤 유사성을 갖는다는 이러한 발견의 결과로 아름다운 대상에 대한 인간의 집착은 완화되면서 아름다운 물질적 대상으로부터 미의 개념에로 옮겨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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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플라톤의이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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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 플라톤-이데아의 이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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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아란 영원한 패턴이며 우리에게 보이는 대상들은 단순한 모사들에 불과하다고 말함으로써 우리는 이미 이 질문에 대한 플라톤의 대답을 대신할 수 있다. 한 아름다운 인간은 보편적인 미의 모사(模寫)이다. 이데아란 영원한 패턴이며 우리에게 보이는 대상들은 단순한 모사들에 불과하다고 말함으로써 우리는 이미 이 질문에 대한 플라톤의 대답을 대신할 수 있다아 한 아름다운 인간은 보편적인 미의 모사(模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