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5 04:38
본문
Download : Maslow의 욕구체계이론.hwp
가.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8) 8단계 (성년후기) : 자아 통합감 대 절망감
나.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5) 5단계 (12,13~18,20세)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2. Maslow의 동기위계설

Ⅰ. 서 론
5)자아실현의 욕구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질 수 있는 보통 욕망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이들 욕망들은 적어도 어떤 주요한 property(특성)을 가지며, 그것들은 목적이라기보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2. 에릭슨의 성격 발달 8단계설
4)욕구의 文化(문화)적인 특수성과 일반성 5)행동의 복합 결정인자들
1. 발달이론을 제안하게 된 배경
순서
2) 2단계 (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참고자료(資料)입니다
Download : Maslow의 욕구체계이론.hwp( 12 )
3) 3단계 (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1. 도입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동기의 定義(정이) 및 분류
7) 7단계 (성년중기) : 생산성 대 침체성
<방통대 2013-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7. 사회복지측면에서 본 욕구체계이론
6. 욕구체계이론의 한계점
1)생리학적 욕구 2)안전의 욕구
3)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4)자기존중의 욕구
설명
1)인간욕구들의 위계가 갖는 고정성의 정도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에의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에릭슨,성격발달 8단계설
6)동기와 정신병리발생 이론 7)충족된 욕구의 역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1단계 (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다. 이처럼 인간의 욕구는 동기화 되며, 나아가 행동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6) 6단계 (20~24세) : 친밀성 대 고립감
Ⅰ. 서론
2)상대적 만족도의 정도 3)욕구의 무의식적인 property(특성)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5. 상위욕구와 하위욕구
4) 4단계 (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3. Maslow, Alderfer, Herzberg의 욕구 비교
Ⅲ. conclusion
4. 인간욕구들에 관한 보다 심화된 논의
Ⅱ. 본론
그런데, 두 개의 文化(문화)에게 자존심과 같은 특별한 욕망을 만족시키는 데는 두 개의 완전히 다른 형태의 방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아 어떤 사회에서는 훌륭한 사냥꾼이 됨으로서 자존심을 얻을 수 있다아 또 다른 사회에는 훌륭한 의사, 용감한 무사, 혹은 대단히 의지적이 사람이 됨으로써 자존심을 가질 수 있다아 하지만, 다른 이들 두 의식적 욕망들을 순전히 행동적 근거들에 기초한 상이한 범주 속에 분류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동일한 범주 속으로 결합시키는 것이 보다 더 유용할 것이다. 목표(goal) 자체는 이들 목표(goal)들은 성취하기 위해 택한 길보다는 지역적으로 특별한 文化(문화) 속에서 결정되어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웃 사람들이 자동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웃 사람들에게서 열등감을 느끼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존경받기 위해서 자동차 구입을 원하기도 한다. 즉, 모든 인간의 근본적이고 궁극적인 욕망들은 인간의 일상적인 의식적 욕망들이 다른 만큼 그렇게 다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