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3 17:00
본문
Download : 문학이란 무엇인가_103440.hwp
Download : 문학이란 무엇인가_103440.hwp( 35 )
설명
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제기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제기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문학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 물음에 매달려 왔으나, 그 해답은 부분적인 진실을 지닐 뿐이다. 그러나 문학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확인하기 위해 history(역사) 책을 뒤질 필요는 없다. 그렇지만, 작가는 그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쓴다. 그렇다면, history(역사) 적 사실만이 참된 것이고 문학적 사실은 그릇된 것인가? 이해를 돕기 위해, history(역사) 와 history(역사) 소설의 경우를 예로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황석영의 <장길산>은 조선조 숙종대의 history(역사) 적 사실을 토대로 해서 쓴 작품이다. 이러한 허구화의 작업을 통해…(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 물음에 매달려 왔으나, 그 해답은 부분적인 진실을 지닐 뿐이다. 아마도 이 자유로움이 작가의 몫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자리에서는 완벽한 해답을 기대하기 보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기존의 문학적 견해들을 더듬어봄이 유익할 듯하다. , 문학이란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문학이란 무엇인가?
순서
1) 문학과 독자.
2) 문학과 작가.
3) 문학과 문학연구.
4) 문학연구의 방향.
5) 문학의 장르
우리는 흔히 소설을 가리켜 `꾸며낸 이야기`라고 한다.
작가는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 세계를 창조한다. 이 이야기는 작가가 꾸며낸 것이지, history(역사) 책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만일 history(역사) 가가 이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꾸며냈다면 그는 심각한 비판의 대상이 될 것이다. 현실의 삶을 취재하되, 그것을 개인적 주관과 상상력에 의해 재구성하는 것이다. `꾸며낸 이야기`란 사실과 다른 이야기, 허황한 이야기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 속에는 다소 경멸적인 어투가 담겨 있다 그러면, 가공되지 않는 사실의 이야기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history(역사) 적 기록과 같은 것이라 해도 좋다.
레포트/인문사회
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제기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제기될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그 현실의 세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현실의 세계와 닮은 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실의 세계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어떤 독특한 세계, 그것이 곧 문학의 세계요 허구의 세계다. 그러므로 이 자리에서는 완벽한 해답을 기대하기 보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기존의 문학적 견해들을 더듬어봄이 유익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