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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성산 環境(환경)논쟁 판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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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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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양산의 웅상읍, 상북면, 하북면에 걸쳐 있는 해발 920여 미터의 천성산(일명 원적산)으로, 이 지역에는 약 20여개의 습지와 30여 종의 희귀 동·식물이 분포한다. 1980년대 말부터 추진된 사업은 1994년 최종 리스트에 오른 독일의 이체에(ICE)와 프랑스의 테제베(TGV) 가운데 테제베를 차종으로 선택하게 된다 노선은 서울~광명~천안·아산~대전~동대구~경주~부산에 걸치게 되는데, 1단계인 서울~대구 구간은 2004년에, 2단계 대구~부산 구간은 2xxx년에 각 완공을 목표(目標)로 추진되었다. 이 소송의 주요 갈등 사안은, 도롱뇽을 비롯한 도롱뇽의 친구들의 원고 자격 여부, environment권의 민사적 적용 여부, environmentinfluence(영향) 평가서의 부적절성 여부 의 세 가지로 살펴볼 것이다.

2. 천성산 터널을 둘러싼 갈등

지율 스님을 필두로 한 ‘도롱뇽의 친구들’ 측에서는 도롱뇽의 서식지를 포함한 각종 습지와 environment 파괴를 이유로 터널 공사 반대에 나섰고, 이후 100일에 걸친 단식 농성으로 세간의 관심을 집중하기에 이르렀다. 정치적으로는 노태우 정권 이후 현 정권의 공약 이행의 문제, 경제적으로는 정상적 공사 진행시 창출될 이익과 현재의 지연으로 인한 손실의 문제, 사회적으로는 국민의 삶의 질에 기여하는 정도의 문제, 이념적으로 개발과 보호의 관계의 문제에 이르…(省略)
천성산 環境(환경)논쟁 판결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천성산 터널 공사의 중단에 따른 공익의 창출과 훼손에 마주향하여 견해를 적었습니다.천성산_0903 , 천성산 환경논쟁 판결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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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천성산 터널 공사란 무엇인가
2. 천성산 터널을 둘러싼 갈등

Ⅱ.본론
1. 본 사건과 관련된 판결에 대한 나의 생각
1.1. 판결문 요약
1.2. 판결문에 대한 평가

2. 공사와 관련된 부딪힘에 대한 나의 생각
2.1. 이념 논쟁에 대한 변증법적 해결 가능성
2.1.1. 이념 논쟁 : 보호 대 개발
2.1.2. 변증법적 해결 : 지속 가능한 개발(substainable development)
2.1.3. 본 공사의 지속 가능한 개발 가능성
2.2. 공익 증진을 위한 개발 논리 옹호
2.2.1. 공사로 인한 공익의 창출 : 사회, 경제적 측면
2.2.2. 공사 중단으로 인한 공익의 훼손 : 경제적 측면

Ⅲ.conclusion




1. 천성산 터널 공사란 무엇인가

경부 고속철도는 인구와 생산의 70% 이상이 집중된 경부축의 교통난과 물류난을 해소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울산지법의 판결 이후 2004년 11월 부산고등법원에서 역시 이들의 항고를 기각하였으나, 현재 3심 재항고를 준비중에 있다 위와 같은 법적인 진행 상황 외에도, 사회적으로 이 사건은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권리와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사안이다. 지난 2004년 4월 8일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상대로, ‘도롱뇽과 도롱뇽의 친구들’을 신청인으로 하여 원효터널 구간에 대한 공사 착공금지 가처분을 신청함으로써 이 문제가 법정 공방으로 번지게 되었다.


천성산_0903
천성산 터널 공사의 중단에 따른 공익의 창출과 훼손에 대해서 견해를 적었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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