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靑少年집단상담 / 제 1장 靑少年집단상담 1. 靑少年과 집단상담 1.1 靑少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8 22:06
본문
Download : 청소년집단상담.hwp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제 1장 청소년집단상담 1. 청소년과 집단상담 1.1 청소년 집단 상담의...
인문사회 청소년집단상담 / 제 1장 청소년집단상담 1. 청소년과 집단상담 1.1 청소년
제 1장 靑少年집단상담 1. 靑少年과 집단상담 1.1 靑少年 집단 상담의...
Download : 청소년집단상담.hwp( 32 )
제 1장 youth집단상담 1. youth과 집단상담 1.1 youth 집단 상담의 특성(特性) - youth은 발달 과정상 많은 요구가 있음. 1.1.1 자존심의 회복 ·아동기를 지나는 동안 심한 경쟁 상황에서 패배의식과 열등감을 경험 ·열등감을 극복, 자신감과 자존심을 회복-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함 1.1.2 성적 갈등의 해소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적 욕구와 성역할에 대한 급격한 변화에 의한 혼란으로 갈등을 겪음 1.1.3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성장에 따른 변화- 온갖 고민과 회의와 혼란스러움을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으로 느끼며 극도의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지기도 함 1.1.4 새로운 가치 추구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 양식이 그들 자산의 삶의 목표(目標)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함. 1.1.5 자아의 발견과 진로결정 ·youth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 물리적인 독립을 준비해야함 ·youth들에게 진로결정은 일생 일대의 중요한 project-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 정체감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 1.1.6 자아정체감의 발달 ·youth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 정체감을 발달시키는 것 ·자아정체감은 과거, 현재, future(미래)에 걸쳐 일관성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느낌이며 발견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현실에 맞게 다루며 자신의 모습을 명확히 찾아 나가는 것이 자아정체감의 발달 youth기의 주요 발달 과업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 ·사랑과 관심을 주로 받는 적절한 생활방식을 성취하기 ·새로운 사회집단에 참여하기 ·도덕성 발달 시키기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며 생리적인 성역할 배우기...

[인문사회] 靑少年집단상담 / 제 1장 靑少年집단상담 1. 靑少年과 집단상담 1.1 靑少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