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ppt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24 19:32본문
Download : 제4장교수설계이론.ppt
▶학습동기 유발 영역의 설계원리 -수업목표(goal)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이 촉진된다된다.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영역의 설계원리 ▶학습내용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 ▶연습 영역의 설계원리 ▶형성평가와 피드백 영역의 설계 원리 ▶전이 및 일반화 영역의 설계원리 …(drop)
교수설계이론,교수설계론,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육공학,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제4장교수설계이론.ppt( 89 )
다.[교수설계 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ppt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설명
제 1 절 교수 설계의 이해 , 1. 교수설계의 concept(개념),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 2)교수방법, ①조직strategy, ②전달strategy , ③관리strategy, , 교수strategy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 서지사항, , 용어집, 파일크기 : 1426944
레포트/사범교육
제 1 절 교수 설계의 이해 ,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②전달전략 , ③관리전략, , 교수전략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 참고문헌, , 용어집, FileSize : 1426944 , [교수설계 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ppt자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사범교육레포트 ,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론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공학
순서
제 1 절 교수 설계의 이해
1. 교수설계의 槪念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theory 의 특징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strategy)
②전달전략(strategy)
③관리전략(strategy)
교수전략(strategy)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Reference List
용어집
1. 교수설계의 槪念 교수활동-아이디어가 창의성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성이나 논리성을 갖추지못함 교수계획-현실성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으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함 교수설계-아이디어가 창의성, 현실성,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어야함 .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체제적 과정(systems approach)으로 간주 체제란(system)? -기술적으로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의 집합으로 그 구성 요소가 목표(goal)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체제적 접근-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상호작용적 접근 체계적 접근-단계적, 순차적, 직선적 접근 .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수업목표(goal)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 -학습자가 학습목표(goal)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