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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을 위해 발달에 적합한 실제, 연령 적합성,개인 적합성,사회文化적 적합성을 추구해야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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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07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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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호로그램을 위해 발달에 적합한 실제, 연령 적합성,개인 적합성,사회文化(문화)적 적합성을 추구해야 되는 이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호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영향받으면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어 왔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헤드스타트 이후 많은 유아교육호로그램이 개발되어 독특한 理論적 기초와 나름대로의 목적, 방법에 따른 다양한 호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다양한 호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호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다 현대 유아교육과定義(정의)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文化(문화)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텍은 아동을 어떤 존재로 해석하는가에 따라 유아교육 호로그램을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두 경향, 즉 행동주의적 입장과 현상학적 입장으로 분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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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특히 헤드스타트 이후 많은 유아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독특한 理論(이론)적 기초와 나름대로의 목적, 방법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따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따 현대 유아교육과定義(정이)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따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文化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텍은 아동을 어떤 존재로 해석하는가에 따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두 경향, 즉 행동주의적 입장과 현상학적 입장으로 분류하고 있따

영유아프로그램을 위해 발달에 적합한 실제, 연령 적합성,개인 적합성,사회문화적 적합성을 추구해야 되는 이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文化(문화)실조의 concept(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變化(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호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호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變化(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concept(개념)과 인지理論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影響받으면서 유아교육호로그램은 현재까지 變化(변화), 발달되어 왔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특히 헤드스타트 이후 많은 유아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독특한 이론적 기초와 나름대로의 목적, 방법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문화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텍은 아동을 어떤 존재로 해석하는가에 따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두 경향, 즉 행동주의적 입장과 현상학적 입장으로 분류하고 있다.

영유아프로그램을 위해 발달에 적합한 실제, 연령 적합성,개인 적합성,사회文化적 적합성을 추구해야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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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따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說明(설명) 해 주고 있따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文化실조의 관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變化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따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變化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관념과 인지理論(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effect(영향) 받으면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현재까지 變化, 발달되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호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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