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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youth지도방법론] 자율참여원리 - 캔디, 하트, 짐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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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5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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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youth지도방법론] 자율참여원리 - 캔디, 하트, 짐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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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참여원리 - 캔디, 하트, 짐머만 >


<靑少年(청소년) 지도 방법의 자율참여 원리>

1. 자율참여 원리

1) 자율참여의 necessity need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에서 자율참여의 원리는 靑少年(청소년) 스스로가 靑少年(청소년) 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캔디(Candy, 1991)는 이상의 세 가지 전제조건을 확대하여, 자율적인 학습자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셋째) 다양한 대한들에 대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이성적 사고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자율참여의 의미

1) 자율의 의미 자율이란
문자그대로 자기규제, 자기통제를 의미한다. 첫째) 자신의 학습목적과 학습계획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율적인 사람이란 자신의 행위나 삶의 방식에 대한 결정권이 타인이나 외부권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靑少年(청소년) 지도에서 자율이란 靑少年(청소년) 이 이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스스로 내리며, 자신이 선택한 행위를 자유의지에 따라 의연하게 실행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Patridger(1979)는 자율성의 전제조건으로 선택의 자유, 합리적 사고능력, 의지력등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넷째) 자신이 선택한 행위를 두려움 없이 의연하게 실행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靑少年(청소년) 활동은 자발성을 갖추고 다양한 활동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을 진화시켜나가는 존재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다섯째)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도전과 좌적, 참여와 중도포기 등의 일련의 행위들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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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youth지도방법론] 자율참여원리 - 캔디, 하트, 짐머만
다. 자율과 참여중심의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은 靑少年(청소년) 활동을 靑少年(청소년) 활동의 진정한 주인인 靑少年(청소년) 에게 돌려주는 것에서부터 처음 한다. 또한, 靑少年(청소년) 기관, 단체들은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활동프로그램(program]) 을 제공함으로써 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종의 서비스 기관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둘째)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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