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increw.kr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理論 > cabincrew4 | cabincrew.kr report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理論 > cabincrew4

본문 바로가기

cabincrew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3 02:16

본문




Download :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hwp




반면, 이와 반대되는 이론으로는 갈등주의가 있습니다.
- 差別적 사회화(Discrimination in Socialization)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理論
- 드리븐(S.Dreeben)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9546_01_.gif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9546_02_.gif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9546_03_.gif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9546_04_.gif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9546_05_.gif
4) 기능주의 학자

- 다렌도르프(Ralf Gustav Dahrendorf)
- 경제적 재생산theory(이론)(Economic Reproduction Theory)
3) 기능주의 theory(이론)에서의 교육학적 관점
2) 갈등주의 theory(이론)에서의 사회학적 관점


1) 기능주의의 長點
교육을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때,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 레포트는 크게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을 정리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이론에 대한 사회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독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올려봅니다!
설명
[목차]
- 뒤르켐(Emile Durkheim)
3. 기능주의 theory(이론)과 갈등주의 theory(이론)의 비교
1) 갈등주의 theory(이론)이란?
2) 기능주의의 단점
반면, 이와 반대되는 理論으로는 갈등주의가 있습니다.


- 보편적 사회화(General Socialization)
- 마르크스(Karl Marx)
- 브루튼 클라크(Burton Clark)
1) 기능주의 theory(이론)이란?

4. 기능주의 theory(이론)과 갈등주의 theory(이론)의 장단점


5) 주요 용어 요약
다.
2) 기능주의 theory(이론)에서의 사회학적 관점
레포트 > 교육계열

- 파슨스(Talcott Parsons)




3) 갈등주의의 長點
- 특수적 사회화(Special Socialization)
- 알뛰세(Louis Pierre Althusser)
이 report는 크게 기능주의 理論과 갈등주의 理論을 정리(整理) 하고 주요 개념(槪念)을 說明(설명) 하였으며, 理論에 대한 사회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갈등주의 理論은 교육이란 지배계층들이 세대를 대물림하는데 이용되는 도구로 표현함으로서 학교에서의 교육내용은 상위계층의 입맛에 맞는 사상과 제도 등을 학습자들에게 주입시킨다고 보았습니다. 1. 기능주의 theory(이론)(Functionalism Theory)


- 보편적 교육(Generality in Education)

하나는 기능주의 理論으로서 여기서의 교육은 하층계급이 사회적으로 신분상승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방법으로 작용하며, 학교라는 것은 기술이나 기능적으로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마틴 카노이(Martin Carnoy)
순서
기능주의, 갈등주의, 마르크스주의, 차별적사회화, 경제재생산이론, 보편적사회화, 보편적교육, 엘리트교육

2. 갈등주의 theory(이론)(Conflict Theory)
- 文化(culture) 적 식민주의 theory(이론)(Cultural Imperialism, 다른말로 헤게모니(hegemony)라고도 한다)
- 수월성 교육(Elite Education & Educational Excellence Program)
- 사회적 선발 theory(이론)

5) 주요 용어 요약



4) 갈등주의의 단점
-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

4) 갈등주의 학자

Download : 기능주의와_갈등주의_이론.hwp( 59 )


3) 갈등주의 theory(이론)에서의 교육학적 관점
독자들에게 유용한 資料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올려봅니다!
- 드리븐(S.Dreeben)의 규범 4가지
교육을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때,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주의 이론은 교육이란 지배계층들이 세대를 대물림하는데 이용되는 도구로 표현함으로서 학교에서의 교육내용은 상위계층의 입맛에 맞는 사상과 제도 등을 학습자들에게 주입시킨다고 보았습니다. 하나는 기능주의 이론으로서 여기서의 교육은 하층계급이 사회적으로 신분상승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방법으로 작용하며, 학교라는 것은 기술이나 기능적으로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bincrew.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bincrew.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