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increw.kr [경영학, 생산, 품질관리]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 cabincrew5 | cabincrew.kr report

[경영학, 생산, 품질관리]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 cabincrew5

본문 바로가기

cabincrew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경영학, 생산, 품질관리]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5 00:58

본문




Download :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hwp




더 우월한, 경쟁사보다 더 뛰어난 기업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경쟁우위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Download :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hwp( 14 )


기업은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면, 시대에 뒤처지게 되고 도태되게 된다된다.

초기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대량 생산체제의 소품종 대량생산 시대였다. 초기 자본주의 시장은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여 제품을 생산해 내기만 하면 바로 매출로 이어졌다.
순서

삼성에서 처음 30만화소의 카메라 폰을 출시했을 때만 해도 그것은 굉장한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이러한 경쟁우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定義(정이)를 내려 보자면,


차별화란 사전적의미로 ‘둘 이상의 대상을 각각 등급이나 수준 따위의 차이를 두어 구별된 상태가 되게 함’ 으로 定義(정이) 되어있따 차별화라는 것은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른 무언가` 를 제공하는 가치제공을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따

다. 그러나 최근에는 폰 카메라가 기본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휴대전화에 딸린 130만 화소 카메라도 별다른 매력을 줄 수 없다. 이처럼 기업은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서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지속적인 경쟁력을 창출해야 한다. 제품이 있으면 소비자가 사용하는 시대였던 것이다.
- 고객의 욕구에 맞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경쟁자보다 앞서서 출시할 수 있는 역량 (Prahalad, C. & Hamel, G. 1994)


생산운영관리론 수업시간에 제출한 완벽한 에이뿔 레포트 [이용대상] 경영학을 공부하시는 분들
이러한 경쟁적 우위 요소에는 다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쟁우위의 요소와 차별화 전략(strategy)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分析해 보고자 한다. 즉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인 것이다. 그리고 자사 내부에 축적된 많은 강정들이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2. 차별화의 사전적 의미
이처럼 기업은 경쟁사보다 뛰어난 요소들을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다면 시장상황이 자사에게 유리하게 조성되었을 때 경쟁사보다 시장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즉 생산량에 따라 수익이 증가했던 것이다. 즉, 소비자가 느끼기에 다른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부족하면 제품을 팔 수 없는 경쟁시대에 오게 된 것이다. 자사가 가지고 있는 아주 뛰어난 자산과 역량이 있더라도, 경쟁사 역시 자사와 동등한, 혹은 비슷한 자산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것은 경쟁우위가 될 수 없다.



- 경쟁우위는 우월한 경쟁적 위상을 가져다주는 자산과 역량에 근거를 두고 있따 (George S. Day 1997)

품질경영, 경쟁우위, 차별화, 생산관리
결국 경쟁우위는 자사가 보유한 뛰어난 자산 및 역량과 이를 통해 나타나는 우월한 경쟁적 위치라고 定義(정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시에는 그만큼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라든지 고객 친밀도, 경쟁사와는 다른 제품, 다른 서비스, 낮은 가격 등 이러한 차별화가 필요하지 않던 시대였다.

생산운영관리론 수업시간에 제출한 완벽한 에이뿔 레포트(report) [이용대상] 경영학을 공부하시는 분들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경쟁우위의 사전적 의미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5024_01_.gif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5024_02_.gif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5024_03_.gif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5024_04_.gif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5024_05_.gif
[경영학, 생산, 품질관리]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경쟁우위’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자면 ‘경쟁자와 비교하여 우월한 성과를 갖도록 기업이 개발한 독특한 위치’ 라고 定義(정이) 내리고 있따 즉,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역량을 절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한, 상대적인 강점이라 할 수 있겠다.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용역을 만들어 제공하는 기관이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차별화 되어 있지 않다면, 경쟁에서 뒤처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성숙하고 소비자의 수준이 올라가게 되자, 고객에 부응하는, 얼마만큼 고객의 기대에 미치느냐,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무언가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가가 중요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말한 기업내부의 강점, 타사를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경쟁우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과 같이 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지속적 기업이 되기 위해선 타사의 경쟁력을 무마해 버릴 수 있는 경쟁우위 요소와 차별화 전략(strategy)이 당연히 필요하게 된다된다. 이것들은 본론에서 더욱 깊이 다루도록 하겠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기업들은 부단히 노력하게 된다된다.
Total 19,24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bincrew.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bincrew.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