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9 01:01
본문
Download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hwp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설명
[교육학],장학의,발달,과정,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hwp( 78 )
장학의 발달 과정
1. 장학의 발달1)
1) 기본성격의 변화
장학의 성격은 권위주의적 통제방식으로부터 민주주의적인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2) 방법면에서의 변화
장학의 방법은 학사시찰 방식에서 협동적 ? 자율적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이에 따라 장학활동의 the gist도 장학담당자로부터 교사에게로 …(투비컨티뉴드 )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1930년대는 진보주의 운동의 시기로 학교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어 교육의 the gist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전환되었다.
![[교육학]%20장학의%20발달%20과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9E%A5%ED%95%99%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_hwp_01.gif)
![[교육학]%20장학의%20발달%20과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9E%A5%ED%95%99%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_hwp_02.gif)
순서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19세기 후반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하고 검열하도록 하는 권위주의적이고 강제적인 사학활동이 수행되었다.
2) 협동장학 시대(1930~1955)
? 1930년대부터 과학적 관리론이 퇴조하고 인간관계론이 부상하면서, 장학의 개념(槪念)도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학으로부터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변화하였다.
? 20세기 초반부터는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과학적 장학이 강조되었다.
- 구체적이고 특수한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이 강화되어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이 이루어졌다.
다.
2. 장학의 발달 과정
1) 관리장학 시대(1750~1930)
? 장학의 개념(槪念)이 등장한 시기는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처음 한 18세기 이후로, 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및 설비 등 학교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 관료적 장학은 관료제적 장학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한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文化(culture) , 조직규율을 강조하였다.
? 과학적 장학은 상 ? 하의 관계 속에서 일의 능률만을 추구하며, 통제와 책임 ? 능률을 장학활동의 the gist적 덕목으로 보았다.
3) 내용면에서의 변화
장학의 내용도 초기에는 교사의 근무reality(실태) 평정위주에서 점차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으로 확대되었다.
?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