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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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30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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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境地)
도(道) 사상(思想)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방법
순서
만물은 제일‘(齊一, 하나 같이)’하게 보는 theory(이론)
六. 장자(莊子)의 도관(道觀)
장자(莊子)(B.C.369-286)
모든 사물을 discrimination하지 않는 정신적 절대 자유의 경지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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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자(莊子)(B.C.369-286)
도(道)의 관점에서는 선과 악, 미와 추, 나와 너 등의 discrimination은 무의미.
인생관을 사생(死生)을 초월하여 절대무한의 경지에 소요(逍遙)함을 목적으로 하였고, 또한 인생은 모두 천명(天命)이라는 숙명설(宿命說)을 취함.
이는 도(道)는 어떤 대상을 욕구하거나 사유하지 않으며(無爲), 스스로 자기존재를 성립시키며 절로 움직인다(自然)고 보는 일종의 범신론(汎神論)이다
목차 및 preview 참조 해주세요.
장자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만물제동(萬物齊同) : 제물(齊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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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 장자(莊子)의 평심(平心)
모든 만물은 하나이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설명
다. 만물을 끊임없이 유동변화 하는 것으로 보고, 그 유동변화를 도(道)라고 하는 만물일원론(萬物一元論)을 주장. ‘자연과 나는 하나’ 라는 물아일체(物我一體) 사상을 주장.
장자(壯者)의 사상(思想)
五. 일화(逸話)로 본 장자(莊子)의 인품(人品)
일체를 잊고 마음을 비울 때 절대 평등의 경지에 있는 도(道)가 마음에 모이게 됨.
안명론(安命論)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진지론(眞知論)





入文 - 장자(壯者)?
二. 장자(壯者)의 사상(思想)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境地)
一. 入文 - 장자(莊子)?
도(道) 사상(思想)
장자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이것과 저것의 대립이 사라져 버린 것.’
천지 생성의 요인이며 이끌어 가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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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저지와(井底之蛙)와 조삼모사(朝三暮四)의 비유
현상 세계의 유한성과 모순 대립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
「제물론」의 만물제동(萬物齊同) 사상 - 《장자(莊子)》의 내편 7편중의 제 2
四. 기록(記錄)으로 본 장자(莊子)의 생애(生涯)
노자에 비해 탈속한 정신적 절대자유를 추구하는 경향.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좌망(坐忘) - 조용히 앉아 우리를 구속하는 일체를 잊어버리는 것.《장자》의 대종사편(大宗師篇)
심재(心齋) - 마음을 비워서 깨끗이 하는 것. - 《장자(莊子)》의 인간세편(人間世篇)
七. 장자(莊子)의 사상(思想)이 끼친 influence(영향)(影響)
저서인 《장자》33편(내편 7, 외편 15, 잡편 11)은 장주학파(莊周學派)의 논설집으로, 기발한 우언(寓言)과 비유로 문명을 날카롭게 비평하였는데, 인위(人爲)를 버리고, 무위자연(無爲自然)에 복귀할 것을 설파함.
장자, 장자사상, 도사상, 장자안명론, 장자진지론, 좌망, 심재, 물아일체, 안명론
China 전국시대 말의 사상가 · 도학자. 본명은 장주(莊周).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 도(道)를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