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test(실험) 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1 17:09
본문
Download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hwp
[韓國放送通信大學校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實驗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목 차>
Ⅰ. 實驗설계
Ⅱ. 진實驗설계의 기본논리
1. 진實驗설계의 槪念
2. 진實驗설계의 발전배경
Ⅲ. 진實驗설계의 유형
1.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2.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3. 솔로몬 4집단 설계
4. 요인설계
Ⅳ. 진實驗설계의 장단점
1. 진實驗설계의 advantage(장점)
2. 진實驗설계의 단점
<출처>
Ⅲ. 진實驗설계의 유형
1.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osttest-only control-group design)
피험자들을 표집하여 두 개의 집단, 즉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정한 후, 사전검사는 실시하지 않고, 實驗집단에는 프로그램(program]) (實驗처치)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프로그램(program]) 을 실시하지 않는다. 그 다음 두 집단에 사후검사만을 실시하여, 이들 두 집단의 사후검사치의 차로써 프로그램(program]) 의 효능를 확인하는 방식이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에서는 무선적 방법으로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을 나누고, 사전검사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實驗의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대부분의 요인들을 통제할 수 있고, 사전검사와 實驗처치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influence도 막을 수 있따 이 방법은 사전검사가 불필요한 경우, 피험자의 익명이 요구되는 경우, 그리고 사전검사와 實驗처치의 상호작용이 예상되는 경우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따
2.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group design)
이는 가능한 한 무선적 방법으로 피험자들을 표집하여, 이들을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정한 후, 이들 두 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 무선적으로 實驗집단을 선정하여 그 집단에게는 프로그램(program]) (X)을 실시하고, 다른 집단(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프로그램(program]) 도 실시하…(skip)
Download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hwp( 59 )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D형]%20진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D%ED%98%95%5D%20%EC%A7%84%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D형]%20진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D%ED%98%95%5D%20%EC%A7%84%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D형]%20진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D%ED%98%95%5D%20%EC%A7%84%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D형]%20진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D%ED%98%95%5D%20%EC%A7%84%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D형]%20진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D%ED%98%95%5D%20%EC%A7%84%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순서
진test(실험) 의기본논리와장·단점을說明(설명) 하시오.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放通大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test(실험) 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說明(설명) 하시오.
,기타,방송통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설명
방송통신/기타
다.진실험의기본논리와장·단점을설명하시오.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放通大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진test(실험) 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放通大 과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