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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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9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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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보성고보를 거쳐 경성고공 건축과를 나온 후 총독부의 건축기수가 되었다. 이상의 아버지는 손가락이 절단된 장애인으로 이발소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경제적 어려움으로 이상이 3살 되던 해에 자손이 없던 큰아버지 김연필의 양자로 입양되었다. 1936년 《조광》지에 《날개》를 발표하여 큰 화제를 일으켰고 같은 해에 《동해》《봉별기》 등을 발표하고 폐결핵과 싸우다가 갱생할 뜻으로 도쿄행을 결행하였으나, 불온사상 혐의로 일본경찰에 체포되었다가 병보석으로 풀려 도쿄대학교 부속병원에서 병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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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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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는 여성을 지배하고 소유하는 명령하는 데에서 실격자였다고 볼 수 있따 이러한 여성에 대한 두려움이나 단절감 같은 것도 그 연원은 성장기의 여성 공포증에서 연유하여, 소유보다는 방기를, 사랑보다는 증오를, 존경보다는 모욕을, 친근보다는 배타를, 영속보다는 순간적인 여성관으로 고착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때부터 그는 폐병에서 오는 절망을 이기기 위해 본격적으로 문학을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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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살 경의 아이는 동성부모를 보며 자아를 형성하는데, 이상의 경우는 동일시할 대상이 할아버지, 큰아버지, 아버지 셋이나 되었다. 그에게 여성은, 그의 친모가 그랬듯이, 때리고 꼬집고 욕하는 무서운 존재인 여성으로부터의 분리 불안, 아니면 철저히 패배함으로써 동반자 의식이나 소유욕 내지는 의로써 결합될 수 있는 존재로 파악할 수 없는 일종의 두려운 존재로 제시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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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1910년 9월 23일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의 장남으로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김해경이다. 어머니와 떨어져 큰어머니와 형제의 눈치를 보며 심리적 박해를 당한 이상은 여성을 두려워하며 부정적 여성관을 가지게 된다된다. 이상은 어린 시절 어머니와 떨어져 큰어머니와 자랐다. 이러한 동일시의 붕괴는 이상에게 혼돈을 주었고, 유아기 때의 정신적 상처가 되었다. 1933년 3월 객혈로 건축기수직을 사임하고 배천온천에 들어가 요양을 했다. 자식이 없어 이상을 양자로 삼았지만 후에 자식을 보게 되자, 총명하여 김연필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이상이 큰어머니로서는 못마땅했을 것이다. 이것은 그에게 도덕 부재가 아니라 도덕의 거부 내지는 모욕감과 여성에 대한 적대 의식이라는 메커니즘의 한 양태로서, 여성에 대한 두려운 공포증을 위장하기 위한 철저한 반동 형성의 예시였다고 할 수 있따 그것은 곧 지극히 사랑하면서도 입으로는 나는 너를 싫어해하는 것과 동질의 위장된 메커니즘으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1931년 처녀작으로 시〈이상한 가역反應(반응)〉〈파편의 경치〉를 《조선과 건축》지에 발표하고, 1932년 동지에 시 〈건축무한 육면각체〉를 처음으로 이상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했다. 요양지에서 알게 된 기생 금홍과 함께 귀경한 그는 1934년 시 《오감도》를 조선중앙일보에 연재하기 처음 했으나 난해하다는 독자들의 빗발치는 항의로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