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목표(目標)의 설정 요약 요약/ 발표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02:05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발표.hwp
다.
② 수업목표 명세화는 교육을 통해서 變化(변화)시켜야 할 인간행동 特性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적 양태와 수준을 확인하여 준다. 발표용으로 사용한 자료 입니다.
① 수업목표는 교사의 행동이 아닌 학생의 행동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중략>
제 5장 교육과정 목표의 설정의 부분을 요약 정리한 부분 입니다.
(나) 정이적 영역 - 선정된 현상에 단순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부터 복잡하면서도 내면적으로 일관성 있는 인격과 양심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 있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교육목적 : 교육이 지향하는 기본적인 방향 제시의 표현. 흔히 교육이념이라는 것이 이에 해당됨.
③ 수업목표 명세화는 각각의 행동特性에 따른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이며, 그 행동을 어떻게 變化(변화)시킬 것인가 하는 수업-학습 과정상의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 준다.
(ⅰ) 감수 : 어떤 현상이나 자극에 대하여 즐겁게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으로서 학생들의 주의를 끄는 단계의 행동이다.
순서
Download : 교육과정발표.hwp( 73 )
발표용으로 사용한 자료(資料) 입니다.
[교육학] 교육과정 목표(目標)의 설정 요약 요약/ 발표용
- 이에 비하여 교육목표는 구체적, 세부적이며 실제적으로 교육활동이 계획되는 교육의 구 체적인 방향제시의 concept(개념)으로 사용되다
설명
-모든 교육활동은 설정된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로부터 출발한다. 모든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는 교육활동 그 자체의 출발점일 뿐만 아니라 교육평가활동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수업목표의 명세화
제 5장 교육과정 목표(目標)의 설정의(定義) 부분을 요약 요약한 부분 입니다.
1.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① 수업목표 명세화는 교육과정이 표적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 기준을 제시한다. 즉, 학생에게 기대되는 행동變化(변화)의 방향과 수준이 수업목표의 초점이 되어야 하며, 수업에게 상조해야 할 것은 교사의 행동이 아니라 학생의 행동變化(변화)이다.
④ 수업목표 명세화는 교육성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해 준다.
제 5장 교육과정 목표의 설정





- 여기서는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측면에서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다룬다.
<중략>
(ⅱ) 반응 : 어떤 자극이나 특수한 현상에 관련되어 단순히 감지하거나 수용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ⅲ) 가치화 : 현상이나 사태에 대해 감수의 수준을 넘어서서 의의와 가치를 부여하며 내면화하는 행동수준을 말한다.
☞ 교육목표 : 교육의 대전제인 교육목적의 실현 또는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행동적 지표
☞ 교육목적 : 교육의 concept(개념)에 내재하는 원리 혹은 원칙에 해당하는 포괄적이고 대체적인 교육의 기본적인 방향제시
교육과정의목표,교육과정의목표의설정,교육목적,교육목표,교육과정발표
1) 수업목표 명세화의 피료썽
☞ 제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교과별 학년별 성취기준을 마련한 것은 수업을 통해 달성해야할 수업목표를 잘 보여주며, 이를 기초로 하여 평가기준과 평가도구가 개발된다고 본다.
2) 수업목표 진술의 조건
- 교육목표는 일반적인 목표(goals)와 구체적인 목표, 또는 상위concept(개념)과 상위concept(개념)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