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문학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7 01:53
본문
Download : 전후문학사.hwp
권한, 박세영, 박아지, 윤곤강 등의 작품 서너 편이 골라져…(투비컨티뉴드 )
해방공간의 문학과 6.25,전후세대의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익 노선 : 전국문필가협회의 외곽단체인 조선청년문학가협회는 우익 민족문학 단체였다. <<횃불>>은 문학가동맹의 준기관지 격인 <<우리문학>>에서 출간했다. 이 때의 역사(歷史)철학은 나라찾기와 나라만들기가 혼재된 상태인 과도기적인 것이었다. 김동리로 대표되는 `구경적 생의 형식`으로서의 문학관은 문학하는 것이 인간의 `운명`에 관련된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점을 충격한 理論(이론)이었다. 남로당의 민족문학론은 시 민 성을 토착자본계급의 이념이라 보고, 인민성을 내세웠다. 문학에 있어서의 당파성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다. 해방공간의 문학은 세 가지 문학 노선을 에워싸고 조직이 이루어졌다.
레포트/인문사회
1. 해방공간의 역사(歷史)철학
해방공간은 1945년 8월 15일에서 1948년 8월 15일 政府(정부)수립까지이다.전후문학사 , 전후문학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해방공간의 문학과 6.25,전후세대의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방기념시집>>은 해방으로부터 각 지면에 발표된 시들을 광범위하게 모은 것이다.
2. 해방공간에서의 문학노선
해방공간에서의 문학은 민족문학 건설로 수렴하는 것이었다.
ⓑ남로당문학 노선 : 1946년 10월에 월북한 박헌영은 해주의 제 1인쇄소에다 선전 본부를 두고 남로당을 총지휘했고, 1947년 임화가 거기에 합류했다. 이것은 추도시적인 진혼곡 형식이며 낭송시적 성격이었다.
3. 해방공간의 시
시는 체험의 직접성과 호흡의 급박성으로 미국 소련 점령군과 한민족 사이에 벌어진 혼란과 갈등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었다. 여기서 인민성은 노동자계급이며, 이것을 다른 계급으로 확산시키고자 했다. 또 세계 질서의 재편성에 힘입어 나라만들기의 전망이 썩 뚜렷하게 드러났다.
ⓐ북로당문학 노선 : 이것은 북조선예술총연맹(1946.3)을 가리키는 것으로, 소련 군정 文化담당관 꾸세프와 김창만에 의해 구성된 것이다. 이와 같은 인민적 민주주의로서 민족문학은 좌우합작 노선에 가까운 것이었다. 민족문학 건설의 과제課題는 나라만들기와 직결되는 것이다. 여전히 외부세력인 미국과 소련의 군정 밑에 놓여 나라 찾기가 이어졌다.
전후문학사
설명
Download : 전후문학사.hwp( 74 )
전후문학사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