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5 09:18
본문
Download :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hwp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사범교육레포트 ,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




순서
설명
본질주의
1) 사상 및 학자
(1) 개관
본질주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조직적으로 가르쳐져야 할 文化(culture) 의 불가결한 核心(핵심)이 존재하므로 앞 세대는 교육을 통해 文化(culture) 의 核心(핵심)을 일정한 수준까지 엄정하게 계승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사조이다. 그러므로 본질주의자들이 교육운동을 처음 하면서 核心(핵심) 槪念으로 내세운 것은 교과과정 운동이었다. 그러므로 본질주의의 관심의 초점은 ① 교과 내용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것, ② 교육내용을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으로 구별하는 것, ③ 아동 중심 교육을 교사 중심 교육…(투비컨티뉴드 )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
다. 그들은 수종을 약자의 표시라고 낙인찍는다.2) 본질주의자들은 진보주의의 교육방식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하게 비판하였다.1) 본질주의는 미국사회의 문제와 교육의 질적 수준저하는 어린이에게 지나치게 많은 자유를 부여하고 개인적인 욕구를 존중하면서 방임적인 교육을 실시한 진보주의 교육에 책임이 있다는 비판과 함께 등장한 교육 사상이다. “미국의 교육theory(이론)은 오래 전부터 ‘학문적 훈련’이라는 어휘를 추방해 버렸다. 그들은 우리 인류가 큰 희생을 감수하면서 쌓아올린 교과의 체계적이고 계열적인 이수의 가치를 거부한다. 이들에 따르면, 학문 교과에는 核心(핵심)이 되는 본질이 있기 때문에, 학문의 기준을 늘리고 교사의 권위를 회복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흥미 없는 공부는 할 필요가 없다고 거부하면서 이를 합리화하고 있따 결과적으로 그들은 힘도 안 들이고 노력도 하지 않게 되었다. 오늘날 진보주의자들은 소리 높여 미성숙한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가를 선택할 권리를 주자고 외치고 있따 그들은 교사가 과한 모든 처리해야할문제를 권위적이라고 하면서 배척한다.
본질주의의,사상과,본질주의,학자,및,교육에서의,적용,그리고,비판점,사범교육,레포트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hwp( 88 )
본질주의의 사상과 본질주의 학자 및 교육에서의 적용 그리고 비판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일들을 그들은 민주주의와 자유라는 주술적인 표현으로 자행하고 있따”3) 이와 같이, 본질주의는 1930년대에 진보주의에 대한 저항운동으로 일어난 것이다. 본질주의의 核心(핵심)적 주장은 文化(culture) 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歷史)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