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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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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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체가에 대해서
경기체가에 상대하여
- 시범을 보이는 것은 단순히 교사가 하는 것을 모방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학습 방법(전술)을 안내해 주어 결국에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아 본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이 ‘한림별곡’을 강독, 감상하면서 경기체가의 내용적·형식적 특징을 익히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구체적 삶과 연관 지어서 새로운 경기체가를 창작하게 된다 이러한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해 경기체가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르는 것이 본 수업의 goal(목표) 이다.
설명
- 교사나 학습자에게 친숙한 교육방법이다.
경기체가에 상대하여
- 여러 수준의 지식 전달 교육에 效果(효과)적이며, 특히 기초 지식이나 정보 전달 등의 교육 목 표 달성에 效果(효과)적이다. 작품의 창작을 위한 교수법은 브레인스토밍과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이다.
▶ 직접 교수법
- 안내와 시범 보이기 등을 너무 강조하다 보면 교사 중심의 수업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 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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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체가에 관련되어
작품의 수용을 위해서는 직접 교수법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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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을 보면, 고등학교 문학 교육의 goal(목표) 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文化(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
직접 교수법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을 구조화하여, 교사가 구체적으로 그 학습 assignment를 해결하는 방법(전술)을 일러준다. 처음에는 교사의 도움을 많이 받지만 점차 학생 스스로 학습하게 하여 결국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는 데 이 방법의 의의가 있다아
- 교사 한 명이 여러 명의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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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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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경기체가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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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기체가의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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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수-학습 모형
경기체가에 상대하여
다. 교사가 주도하는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은 지양되어야 하겠지만, 학생들에게 생소한 고전 문학 작품을 처음 가르칠 때는 정확하고 分析적인 introduce가 필요하다고 본다. 각 모둠이 주제를 직접 선택하고, 그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하며 쏟아져 나온 아이디어를 정리(整理) 하여 발표하고 평가도 학생들 스스로가 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