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천야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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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4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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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는 외세를 앞세운 개화파를 극렬히 비난하고, 반면에 거기에 대항하은 의병을 높이 평가하였다. 그러나 ‘매천야록’을 쓰는 가운데 한일 합방이 되자 근 유서와 애절한 절명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또한 그는 절명시에서 ‘인간이 안다고 하는 것이 고민이다’라고 하면서 당시 지식인으로서 죽음을 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와 서글픔을 비장하게 토로하였다.
매천야록
황현 지음
1. 시대적 상황과 개요
구한말 비운에 싸였던 이 강토의 외국 침략상과 민족반역자를 적나라하게 폭로한 애국 실사인 ‘매천야록’의 저자 황현은 1855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났다.황현이 살았던 시대 상황과 매천야록에 나타난 그의 역사(歷史)의식과 황현의 자결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 시대 상황과 관련하여 생각해보며 작성하였습니다.
황현은 재야 지식인으로서 비록 세상을 등지고 세월을 보냈지만 이러한 망국상을 그대로 보고만 있지는 않았다. 황현에게는 이들의 죽음이 진정으로 인간의 도리를 다하는 모습을 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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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이 살았던 시대 상황과 매천야록에 나타난 그의 역사의식과 황현의 자결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 시대 상황과 관련하여 생각해보며 작성하였습니다. 이점에 대하여 홍이섭 같은 사학자는 황현이 다산의 개혁사상을 계승하고 있다고 보고있다아 즉 황현의 사상은 전통에 근거를 둔 개혁사상으로 외세를 등에 업은 개화파와 다르고 순전히 복고만 주장하는 수구파와도 다르다는 것이다. , 매천야록인문사회레포트 , 황현 매천야록 한국사 한일합방 레포트 철학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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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매천야록
1. 시대적 상황과 개요
2. 내용
3. 인식
현은 당시의 올바른 history(역사) 의식으로 주체적 개혁사상을 마음에 품고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전적으로 신학문을 받아들였다면 日本 의 침략을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였다.
2. 내용
‘매천야록’은 원고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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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비록 서울과 멀리 떨어진 시골에서 활동하고 있었지만 당대의 유명한 학자인 강위 이건창 김택영 등과 교류하여 서울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제관계에도 상당한 이해가 있었는데 그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천야록’을 썼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매천야록에서는 의병의 활동을 ‘의보로 하여 따로 자세히 기록하였다. 이 절명시는 장지연에 의해 ‘대한매일신문’에 실렸는데 총독부에서는 그의 절명시를 실었다고 하여 이 신문을 정간시켜버리기까지 하였다. 그는 자를 운경 호를 매천이라 하였으며 1888년 생원회시에 응시하여 장원으로 합격하였으나 관계에 나가지 않고 구례에 작은 서재를 마련하여 시문짓기와 history(역사) 연구에 몰두하였다. 안으로는 지배층의 부패가 극에 달해 민중들의 저항이 끊이지 않았으며 밖으로는 병자 수호조약을 스타트으로 해서 본격적으로 외세의 침략이 스타트되었다. 이러한 와중에 자기들이 기득권 유지를 위해 나라의 개화를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무리들, 그리고 반대로 기득권을 차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외세에 의존하는 무리들이 생겨났다.
그가 살았던 시기는 내외적으로 매우 혼란했다. 즉 그는 의병들과 같은 주체의식이 강한 사람들이 제대로 개혁을 추진했어야 한다고 생각한 것 같다. 이들에 의하여 대한제국은 결국 日本 에 합방되었다. 그리고 헤이크 밀사사건과 안중근의 이토히로부미의 저격사건이 있었다. 의병대장으로 활동한 민종식, 최익현, 기우만 등은 전통유교적 의리명분에 입각하여 의병을 일으킨 사람들이다. 특히 최익현은 日本 에 항거하다 끝내 죽음에 이르렀고, 송병준은 순국하였다. 유서에서 그는 나라가 망했다 하여 반드시 죽어야 할 의리는 없으나 조선 오백 년 동안 선비를 길러냈음에도 불구하고 나라가 망하는 날 선비로서 한 사람도 죽지 않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