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다원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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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3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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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 열차가 자유의 수도 서울을 출발지로 하고, 항도 부산을 도착점으로 하는 마지막 열차라는 이유 때문만도 아니었다. 이 작품은 김동리의 초기 소설과는 달...
이 작품은 피난 시절 ‘밀다원’이란 다방을 중심으로 거기에 모인 예술가들의 삶의 관련을 조명한 작품이다.
이 내용은 중구가 단신으로 피난길에 올라 부산역을 앞두고 가졌던 상념이다. 그러므로 자유는 곧 구속이고, 이상은 절망을 잉태한다. 삶에의 절망과 허무, 그것이 삶의 조건이라는 참담함에 빠진 예술가의 정신의 궤적이 밀다원에서의 예술가들과의 교류 속에 잔잔히 펼쳐지고 있다
그 동안 중구의 머릿속은 줄곧 어쩐지 땅끝이라는 상념으로만 차 있는 듯했다. ‘더 근본적이며 더 절실한 이유’ 때문일것이다 그것은 그의 내면 풍경 때문일것이다 단지 피난으로 인한 고통과 절망에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삶의 근본적인 인식에서 오는 절망이라 보여진다. 이것이 부조리한 인간의 실존…(To be continued )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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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피난 시절 ‘밀다원’이란 다방을 중심으로 거기에 모인 예술가들의 삶의 관련을 조명한 작품이다. 그것은 승객의 거의 전부가 종착역인 부산을 목적으로 간다는 사실 때문만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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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피난 시절 ‘밀다원’이란 다방을 중심으로 거기에 모인 예술가들의 삶의 관련을 조명한 작품이다. 부산이 이 선로의 종점인 동시, 바다와 맞닿은 육지의 끝이라는 지리적 이유 때문만도 아니었다. 이 작품은 김동리의 초기 소설과는 달... , 밀다원 시대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다.
우리는 자유를 가지고 있고, 자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구속을 느끼며 그 부자유에 절망한다.
이 작품의 배경이 되고 있는 정신은 실존 의식이다. 끝의 끝, 막다른 끝, 거기서는 한 걸음도 더 나갈 수 없는, 한 걸음만 더 내어 디디면 허무의 공간으로 떨어지고 마는, 그러한 최후의 점 같은 것에 중구의 의식은 완전히 사로잡혀 있는 듯했다. 이러한 이유를 다 합친 그 위에 또 다른 이유가, 무언지 더 근본적이며 더 절실한 이유가 있는 듯했다. 이런 면에서 그의 소설은 실존주의적 바탕에 근거한다. 이 작품은 김동리의 초기 소설과는 달리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현실적 상황 속에서 살아가는 지식인의 내면 세계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또 다른 소설 세계를 보여 주는 일 편이다. 그는 이제 종착점에 이르러 目標(목표) 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이는 갈 곳이 없다는 현실적 이유만으로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