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6 04:41
본문
Download : 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hwp
그러나 이외에도 정보기술의 확산에 따른 새로운 계급의 부상과 사회적 불평등 문제, 고용불안 및 실업률 증가, 지역 간 정보의 불균등 생산 및 유통, 그리고 전자감시기술의 확산에 의한 사생활 위협의 문제, 인간윤리에 대한 사고의 change(변화) 및 상실 등 사회적 문제들이 있다 이 data(資料)에서는 정보의 불균등 생산 및 유통, 사생활 침해, 인간소외의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1) 정보과잉
(1) 정보공급과 소비의 불균형
정보사회에서 정보의 생산과 유통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다양한 정보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매체로서 뉴미디어가 개발 · 보급되고 있다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형성된 새로운 미디어 environment(환경) 은 소비자들에게 미디어 선택기회를 증폭시키고 전문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advantage(장점) 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시청 가능한 TV 채널은 기존의 방송뿐만 아니라 케이블TV를 포함하여 100여 개에 이르므로, 다양한 채널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위성방송, 가입자 TV(STV) 등도 있으며, VOD(video-on-demand) 비디오텍스트, 텔레텍스트 CD-ROM 등의 형태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뉴미디어가 제공하는 기술적인 가능성과 소비자들의 수용능력 간에는 상당한 격차가 있다 그 예로, 미국 유료 케이블 TV 가입자의 80%가 두세 개의 오락채널에 치중하고 있거나, 미국 최초의 쌍방향 케이블 TV사인 QUBE사의 경우 1975년부터 30개의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나 전체 가구의 90% 이상이 한 개에서 다섯 개의 채널만 주로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와 같이 정보생산량의 증가에도 불…(drop)
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
다.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 , 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경영경제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레포트/경영경제
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
설명
Download : 디지털경제의소비자문제(정보과잉,정보격차,정보사회의역기능).hwp( 20 )
디지털경제의 소비자문제(정보과잉, 정보격차, 정보사회의 역기능)
목차
디지털경제의 소비자문제
Ⅰ. 정보과잉
1. 정보공급과 소비의 불균형
2. 정보과잉에 따른 결점
Ⅱ. 정보격차
1. 발생요인
1) 개인별 사회경제적 차이
2)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컴퓨터 해득력의 차이
2. 정보격차의 내용
3. 정보격차에 대한 대응대안
* 외국의 대응instance(사례)
Ⅲ. 정보사회의 역기능
1. 범죄적 역기능
* 사이버범죄의 concept(개념)과 분류
2. 윤리적 역기능
3. 사회적 역기능
4. 문화적 역기능
디지털경제의 소비자문제
정보화는 경제발전, 생활의 질적 향상, 산업사회에서의 문제 해결 등 우리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기는 하였으나, 예기치 못한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서 정보사회가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며 앞으로 해결해야 할 많은 assignment들이 있다
정보사회의 역기능은 컴퓨터 범죄가 대표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