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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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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9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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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미술에 대한 글입니다.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착색유리)는 후에 고딕 성당의 가장 중요한 장식예술이 되는데, 이미 이 시대 후기에 뛰어난 작품을 북(北)프랑스의 샤르트르와 생드니에 남겨놓았다.


【조각】 로마네스크 조각의 특색은 건축조각으로 발달했다는 데 있따
그러므로 건축의 일부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건축과 일체를 이루며, 그 형태도 다음 두 가지 점에서 건축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따
① 일정한 평면 공간에 표현된 형태는 건축의 기하학적 형태에 맞추어 구성되어 있따
예를 들면 주두(柱頭)에는 동물 따위의 모티프를 1쌍씩 대칭적으로 조합하여 균형을 잡았으며, 직사각형이나 띠 모양의 공간에서는 동일한 모티프가 반복하는 식으로 하여, 조각이 독립된 것이 아니라 건축장식으로서 건축의 선·면·양감 등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따
② 건축조각은 또 인간이나 동물 등 각 모티프의 형태에도 影響(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회화에는 구약·신약의 이야기, 사도(使徒)와 여러 성인의 전기적 희화, 이 밖에도 특히 《마태오의 복음서》의 최후의 심판, 《요한의 묵시록》의 계시를 즐겨 다루었다.
또한 칠보는 프랑스의 리모주와 벨기에의 모잔지방에서 특히 발달하여 성유물용기(聖遺物容器)·십자가·제단 등 성당의 중요한 공예품으로 사용되었다.로마네스크미술 , 로마네스크미술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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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미술
다.
성직자용의 성서·전례서(典禮書)·기도서의 삽화로 발달하였고, 그 대부분의 제작자는 수도사였다.
예컨대 인체를 표현할 경우, 몸의 형태가 건축의 기하학적 형태에 따르기 위하여 이상하게 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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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미술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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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도구의 기본적 소지(素地)나 자연환경 등은 고려하지 않고 벽면이거나, 양피지(羊皮紙)의 면이거나, 시가(詩歌)에서 문자와 단어를 쓰듯이 회화의 운율에 따라서, 혹은 기하학적 구도의 원칙에 따라 인물이나 그 외 여러 형상을 꾸며 맞추어나가는 것이었다. 사본(寫本)의 장식문자는 대개 수도원의 사본 아틀리에인 스크립트룸에서 제작되었고, 활자본이 나오기 전의 모든 그리스도교 세계에 통용되어 벽화의 양식과도 관련을 맺으면서 많은 양식을 만들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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