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increw.kr [행정학] 동기부여theory > cabincrew8 | cabincrew.kr report

[행정학] 동기부여theory > cabincrew8

본문 바로가기

cabincrew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행정학] 동기부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07 15:56

본문




Download : [행정학] 동기부여이론.hwp




Download : [행정학] 동기부여이론.hwp( 62 )






[행정학] 동기부여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행정학,동기부여이론,법학행정,레포트



다.
2. 내용이론(理論)
⑴McGregor의 X, Y이론(理論)
①X이론(理論)
㉠1920년대 과학적 관리론, 고전적 조직이론(理論)에서 강조
㉡경제적 보상이나 물질 중시(경제적?합리적 인간 중시, 기계적 능률성, 권위형)
㉢인간은 선천적으로 게으르고, 일하기도 싫어하고 남의 통제?지배받기를 원한다(인간의 피동성을 강조).
㉣당근과 채찍에 의한 관리, 보상과 제재에 의한 관리
②Y이론(理論)
㉠1930년대 인간관계론, 신고전적 조직이론(理論)에서 중시
㉡심리적?감정적?정서적 요인과 같은 비합리적?비경제적 측면을 중시
㉢사회적 능률성(민주성)을 강조
⑵Z이론(理論)
①Lundstedt 연구, 레크레이션(점심시간의 휴식) 강화를 통한 자유방임형(학교, 연구소에 적합)을 의미
②Ouchi 연구
㉠J형(Japan식 경영)이 A형(미국식 경영)보다 생산성이 높은 이유 연구
㉡종신고용제 채택
㉢장기간에 걸친 승진?보상 중시(폐쇄형)
㉣종합상사 위주(재벌 중시)
㉤일반행정가 중시(비전문적 경력 중시)
㉥집단주의 강조(부하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 중시)
㉦내부통제 중시
㉧1970년대 다국적 기업에 대한 연구(현재는 적용될 수 없다)
⑶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설
①자아실현의 욕구:가장 고차원적인 단계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함. ??직무충실, 직무확대, 사회적 평가 제고
②존경의 욕구:타인으로부터 존경받기를 원하는 단계 ??교육훈련, 제안제도
③사회?애정의(定義) 욕구:이웃 사람과의 친밀한 인간관계 ??의사전달의 원활
④안전의 욕구:외부 環境(환경)으로부터 생명의 안전?위협적인 요인을 제거하는 단계
??고용안정, 신분보장
⑤생리적 욕구:가장 하위욕구(의식주 문제와 관…(투비컨티뉴드 )

[행정학] 동기부여theory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②기대이론(理論)(과정이론(理論)):동기는 주관적이고 어떤 보상이나 기대에 의해 나타난다. , [행정학] 동기부여이론법학행정레포트 , 행정학 동기부여이론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행정학]%20동기부여이론_hwp_01.gif [행정학]%20동기부여이론_hwp_02.gif [행정학]%20동기부여이론_hwp_03.gif
[행정학] 동기부여theory
순서
동기부여이론(理論)

1. 개 념
⑴조직이 인간을 소망스러운 방향으로 유도하는 행위(Koontz 주장)
⑵어떤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
⑶내용이론(理論)과 기대이론(理論)(과정이론(理論))으로 구분
①내용이론(理論):동기는 선험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나타난다.
Total 19,39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bincrew.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bincrew.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