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30 16:54
본문
Download : 언어발달이론(2).hwp
행동주의자 Skinner는 유아의 언어 발달은 부모들이 제공하는 강화에 의해 학습되어진다고 했다.
Skinner는 1957년 `언어행동(Verbal Behavior)`이라는 책을 출간하여 언어는 하나의 행동이며, 언어의 출현과 발달 역시 학습의 원리에 의해 說明(설명) 된다고 했다.
행동주의자들은 산출어(productive language)가 원래 유아의 최초 발성에 대한 선택적인 강화를 통해 조성된다고 본다.
I. 행동주의理論
행동주의 理論은유아의 언어습득이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고 경험적인 훈련과 강화작용, 모방, 반복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입장으로 196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理論이다. 강화와 모방이 음운론, 의미론, 실용적 규칙에 대한 유아의 획득을 說明(설명) 하는 체계로 이용된다 Skinner에 따르면…(省略)
언어발달이론 , 언어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언어발달이론
설명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언어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언어발달theory(이론)
순서
언어발달theory(이론)
다.
I. 행동주의理論
행동주의 理論은유아의 언어습득이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고 경험적인 훈련과 강화작용, 모방, 반복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언어발달理論
목차
언어발달理論
I. 행동주의理論
II. 생득주의理論
III. 상호작용주의理論
bibliography
언어발달理論
언어 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理論은 언어 발달이 유전과 environment(환경) 요인에 의해 어떻게 影響을 받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理論으로 說明(설명) 된다 현재 대두되고 있는 대표적인 理論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질 수 있다
첫째는, 언어는 경험적인 훈련에 의한 후천적으로 강화된 environment(환경) 의 결과라는 입장-학습理論
둘째는, 선천적이고 생득적인 능력으로서 지적 성장과 성숙의 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생득주의 관점
셋째는, 생득적인 능력과 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입장-상호작용주의 관점
여기서는 언어 발달理論 중 대표적인 학습理論, 촘스키와 렌네버그의 이를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理論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본다. 즉 유아의 언어 발달은 옹알이에서 처음 되는데 옹알이 속에는 자국의 언어에서 사용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부모는 아동이 자신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포함되는 음소를 발음하면 더 주의를 주거나 좋아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러한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가 강화의 역할을 해서 영아가모국어의 음소를 획득해 나간다는 것이다.
Download : 언어발달이론(2).hwp( 88 )
레포트/사범교육
언어발달理論
목차
언어발달理論
I. 행동주의理論
II. 생득주의理論
III. 상호작용주의理論
bibliography
언어발달理論
언어 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理論은 언어 발달이 유전과 environment(환경) 요인에 의해 어떻게 影響을 받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理論으로 說明(설명) 된다 현재 대두되고 있는 대표적인 理論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질 수 있다
첫째는, 언어는 경험적인 훈련에 의한 후천적으로 강화된 environment(환경) 의 결과라는 입장-학습理論
둘째는, 선천적이고 생득적인 능력으로서 지적 성장과 성숙의 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생득주의 관점
셋째는, 생득적인 능력과 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입장-상호작용주의 관점
여기서는 언어 발달理論 중 대표적인 학습理論, 촘스키와 렌네버그의 이를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理論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