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원서 번역] 레지오와의 만남, 귀향 그리고 적용 (루이즈 보이드 캐드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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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8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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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레지오 접근법에 관해서 미국에서 출판되고 우리나라에서도 번역이 된 다른 두 책,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The Hundred Langruages of Children) 」과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The First Steps toward Teaching the Reggio way )」과 달리, 한 사람의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자 한 시도이다. 미국 내에서도 수없이 많은 곳에서 레지오 접근법을 시도하고 있으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들로부터 올바르게 적용한 instance(사례)로서 인정을 받은 두번째 그룹이다. 따라서 레지오 접근법의 원리를 적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나 유일한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이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우리가 검토해 보고 배울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 글은 레지오 접근법의 다양한 측면을 경험하고 나름대로 해석한 한 교육자의 이야기이다. 워싱턴에 소재한 헤드 스타트 program인 Model Early Learning Center가 처음으로 인정을 받았으나 예산 삭감의 문제로 교사들이 떠나서 이제는 레지오 접근법의 특색이 많이 사라지고 있따 이 책이 시작된 이후에도 세인트 루이스의 3개 학교들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계속적인 정진과 탐색의 한 중간 과정을 이들은 우리에게 용감하게 보여준 것이다. 결국은 우리 모두 레지오 정신과 어떤 형태로든 개인적인 만남을 갖고 의미를 부여해야지만 우리가 실천하는 교육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 역자서문 -
저자인 루이즈 캐드웰은 아뜰리에리스타로서 그녀 나름대로의 시각과 성향을 가지고 있따
우선, 세인트 루이스는 하나의 충실한 노력과 적용의 instance(사례)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아동발달 중심 의 program에서 레지오 접근법을 받아들이기까지를 잘 살펴볼 수 있으며, 초 등학교와의 연계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새롭기도 하다.
개인적인 경험을 수필과도 같이 써 내려간 것이 우리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생소한 방식이지만, 한 개인의 일관성 있는 시각을 통해서 간접 체험을 한다는 점과 평이 하면서도 흐르는 듯한 저자의 글쓰는 방식이 독자들을 보다 잘 몰입 시킬 수 있따 차분하고 조용한 외모와 성격을 가진 그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어린이들을 레지오와 세인트 루이스의 두 곳에서 접해 간 흔적을 이 책의 곳곳에서 볼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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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오 접근법은 우리의 감정, 꿈, 욕망과 멀리 동떨어진 과학적 교육 방법론이라기보다, 전문가로서 충실하게 성장하려는 한 개인의 여정에 의미를 부여해줄 수 있는 하나의 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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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introduce된 것은 한 사람의 독특한 시각에서 발생된 경험과 이해를 가지고, 세인트 루이스라는 특정 지역에 고유한 상황과 주변環境(환경)에 맞추어서 적용해 본 것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다양한 시각과 적용 방식의 한 가지 예를 보여주는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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