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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의 歷史와 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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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3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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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는 근대화에 필요한 물이 컵에 많이 차올랐다는 점에서 발전적인 歷史(역사)상을 제시하지만, 자본주의 내지 근대경제로 이행하기에는 물이 여전히 많이 부족하였다는 점에서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비판을 수용한다. Japan인들이 제시한 정체론에 대항하여 일제시대부터 내재적 발전론이 우리나라 전역에서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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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의 歷史와 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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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

조선의 시대상을 가장 먼저 제시한 사람들은 당시의 조선인들이 아니었다. 둘째, 제3의 시각은 내재적 발전론이 구조적 파악과 국제environment(환경) 의 고려에 미흡한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셋째, 자본주의맹아론·봉건제론 등 내재적 발전론의 한계는 그 theory(이론)적 토대가 되는 마르크스사학에서 기인하는 바가 적지 않은데, 제3의 시각에서는 20세기 후반 이래 발전한 주류경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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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의 歷史와 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다. 논문의 필자가 이 글에서 ‘제3의 시각’이라고 한 것은 사학사적으로 조선사회 정체론과 내재적 발전론에 이은 세 번째의 사론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현시점에서 내재적 발전론과 그것을 비판하고 부정하는 입장과는 다른 제3의 시각이라는 의미도 갖는다. 이러한 시각은 일제시대에 마주향하여 도 제국주의수탈론 및 식민지 근대화론과 다른 제3의 시각으로 연결될 수 있다아
제3의 시각의 첫째 특성(特性)은 대립하는 두 시각을 절충하고 종합하려는 것이다. 조선말부터 조선을 여행하거나 살던 Japan인들이 외국인으로서 그들이 미리 숙지하고 있었던 근대 사학을 통하여 조선의 시대상을 제시하였다고 한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내재적 발전론은 한국사에도 세계사의 발전법칙이 관철되어 봉건제가 존재하였으며, 조선후기에 자본주의 맹아 등이 나타나 자생적인 근대화의 展望(전망) 을 가졌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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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이들의 사론은 조선사회 정체론으로 집약된다 조선사회 정체론으로 본 당시의 조선은 진보의 속도가 극히 완만하여 보통의 건전한 사회에서 예상되는 발전은 없었다는 것이다. 조선 시대관은 두 목차의 큰 變化(변화)를 겪었는데, 오늘날에 와서는 내재적 발전론을 견지하는 입장과 그것을 부정하는 입장이 대치하는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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