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학교경영] 학교경영계획과 경영사례(instanc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3 15:47
본문
Download : 1-19.hwp
일반적으로 학교 경영은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체제로 작용한다. 이러한 과정은 학교의 과업이나 활동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절차를 나타낸다.
Download : 1-19.hwp( 68 )
레포트/사범교육






학교경영,교육계획,사범교육,레포트
설명
Ⅰ. 들어가는 말, , Ⅱ. 학교 경영계획, 1. 학교 경영의 의미,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3.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 절차, , Ⅲ. 우리 학교 경영 사례, 1. 학교 경영 방향, 2. 수업 참관<약식 장학>, 3. 학교 교육계획 수립과 경영평가를 위한 워크숍, 4. 독서교육 자료집 「나의 독서록」을 활용한 독서지도, 5. 학교신문 「한솔마당」 발간, 6. 인성교육자료집 「한솔의 향기」발간, 7. 꿈이 여무는 공간, 「한솔 전시 마당」운영, , Ⅳ. 맺는 말, FileSize : 104K , [학교경영] 학교경영계획과 경영사례사범교육레포트 , 학교경영 교육계획
순서
[학교경영] 학교경영계획과 경영사례(instance)
Ⅰ. 들어가는 말, , Ⅱ. 학교 경영계획, 1. 학교 경영의 의미,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3.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 절차, , Ⅲ. 우리 학교 경영 사례(instance), 1. 학교 경영 방향, 2. 수업 참관<약식 장학>, 3. 학교 교육계획 수립과 경영평가를 위한 워크숍, 4. 독서교육 자료집 「나의 독서록」을 활용한 독서지도, 5. 학교신문 「한솔마당」 발간, 6. 인성교육자료집 「한솔의 향기」발간, 7. 꿈이 여무는 공간, 「한솔 전시 마당」운영, , Ⅳ. 맺는 말, 파일크기 : 104K
Ⅰ. 들어가는 말
Ⅱ. 학교 경영계획
1. 학교 경영의 의미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3.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 절차
Ⅲ. 우리 학교 경영 事例
1. 학교 경영 방향
2. 수업 참관<약식 장학>
3. 학교 교육계획 수립과 경영평가를 위한 워크숍
4. 독서교육 data(자료)집 「나의 독서록」을 활용한 독서지도
5. 학교신문 「한솔마당」 발간
6. 인성교육data(자료)집 「한솔의 향기」발간
7. 꿈이 여무는 공간, 「한솔 전시 마당」운영
Ⅳ. 맺는 말
우리는 21 세기(世紀) 지식기반 사회에 살고 있따 지식기반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의 核心(핵심)은 당연히 지식이며, 그 지식은 교육을 통해서 길러진다. 지식기반 사회인 현 상황에서 지식을 생성하고, 분배하는 위치에 있는 학교는 어느 기관보다 더 급격히 변혁되도록 도전 받고 있따 그러므로, 교장은 학교 경영의 책임자로서 학교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가되는점 을 improvement하고, 새로운 사회alteration(변화) 에 대처하는 학교가 되도록 학교경영 improvement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는 학교 경영 전반의 구조적 alteration(변화) 를 요구하고 있따 우리의 학교 교육을 돌아보면, 지식 전수 중심의 교육활동을 오랫동안 지속해 오다 보니 오늘날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는 미흡했다는 것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학교 경영은 계획단계에서 주어진 교육goal(목표) 를 근거로 나름대로 실천 가능한 경영goal(목표) 를 설정하여 그 goal(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과정을 계획하고, 실천단계에서는 계획된 활동에 따라 학교의 인적 자원을 조직하고 물적 자원…(省略)
다. 다시 말하면, 학교 경영이란 학교를 하나의 경영단위로 하며 ① 주어진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goal(목표) 를 설정하고, ② 이를 위한 협동적 조직체계를 구성하여, ③ 교육goal(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조건을 마련하며, ④ 이에 따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⑤ 이미 정한 교육goal(목표) 의 달성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 경영은 계획이 선행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Ⅱ. 학교 경영계획. 학교 경영의 의미 학교 경영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하는 goal(목표) 를 갖고 그것을 실현할 교육활동을 통하여 실천하는 전반적 과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