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theory(이론)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7 07:47
본문
Download : 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이론과 실제.hwp
순서
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theory(이론)과 실제
up교사와학생의대화기법의theory(이론)과실제
1. 머리말
2. 눈높이 맞추기 : 통신언어를 통해 살펴본 세대적 property(특성)
가. 반형식주의적 property(특성)
나. 전통의 거부
다. . 그리고 교사가 부정적인 추측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학생은 상처를 받게 된다 그래서 더 이상 말을 하지 않거나, 방어적이 되어 논쟁을 하거나, 반발을 하는 등의 비수용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충고나 설득이 왜 걸림돌이 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학생들은 어떤 일을 하라고 명령을 받거나 위협을 받을 경우, 그들의 행동을 바꾸는 것에 대상으로하여 저항감을 갖게 되고, 도덕적 훈계나 설교, 강의, 지시를 하는 선생님과는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또한 너-전달법은 교사의 강압 때문에 학생들의 선택 기회가 없어지게 하고, 반발적인 행위를 유발시키다. 이러한 직접성을 간접화하는 방법이 주어를 ‘나’로 바…(drop)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theory(이론)과 실제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그 추측은 항상 옳은 것이 아닐것이다. 다양성의 추구
라. 差別(차별) 성의 강조와 통신언어
마. 통신언어에 반영된 신세대
3. 결과 적으로 말하기
4. 귀담아 듣기 : 공감적 경청
5. 갈등의 해소
가. 대인관계 갈등의 성격
나. 대인관계 갈등의 해결 대안
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걸림돌에 걸리는 대화는 모두 너-전달법으로 되어 있따 이것은 학생의 문제를 학생들을 주어로 하는 너-전달법으로 표현하여서 직접적이고, 학생들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행위가 된다 이와 같은 너-전달법은 학생들에게 많은 역작용을 불러일으킨다.
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글입니다.up교사와학생의대화기법의이론과실제 , 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이론과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사와 학생의 대화기법의 이론과 실제.hwp( 96 )
레포트/인문사회
다.
나. 나-전달법( I - message)
⑴ 나-전달법의 관념
나-전달법이란 주어가 일인칭인 ‘나’로 처음 하는 문장으로 아야기하는 대화 방법을 말한다. 충고나 설득이 걸림돌이 되는 이유는 첫째, 학생들이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는 감정에 사로잡힌 상태가 되어서, 논리나 사실, 정보 따위를 기초로 하는 충고나 설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둘째, 교사들은 때로는 무엇이 문제인지도 알지 못하고 정보부터 제공하려고 하기 때문일것이다 셋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교사의 태도가 ‘너는 아무 것도 모르고 있다’는 암시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받아들여져서 반항을 하고 싶어지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문제 상황에서 충고나 설득을 하려는 것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만다. 관계 improvement(개선)을 위한 대화 strategy
6. 맺음말
참 고 문 헌
교사는 학생의 말을 토대로 어떤 추측을 하고, 이 추측을 바탕으로 단정을 내리고, 그 단정에 대한 처방을 내리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