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교육 program의 problem(문제점)과 改善 및 해결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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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6: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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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reference(자료)]
3. 노인교육의 영역
Ⅶ. 노인교육의 발전measure(방안)
1. 호로그램의 개발과정
1. 국내 노인교육 實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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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노인교육 program의 동향 및 problem(문제점)과 改善 및 발전대안을 제시했습니다.또한 노인복지법에서 노인교실로 등록하였을 때 시, 도 사회과/가정복지과가 담당 부서로 되어 있으나 형식적일 뿐 실질적인 지도, 감독의 역할은 없는 실정이다.
2. 외국 노인교육 實態(일본, 미국, 영국)
[노인복지] 노인교육 program의 problem(문제점)과 改善 및 해결대안
2. 죽음 준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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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인교육 호로그램의 구성
1. 퇴직 준비 교육
다. 이를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고독, 무위의 4중고라 한다
Ⅰ. 서 론
여러 연구들에서 노인교육을 사회교육,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자아실현, 자기개발을 목표로 한 교육호로그램 개발과 전문 인력의 확보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나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다. Ⅳ. 노인교육호로그램
설명
3. 생활 교육
지금까지 노인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산업 사회 이후 대두되는 노인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실제로 사회교육법 하에서 노인학교를 운영하는 곳은 대학부설로 운영되는 노인학교와 사회교육원 교과과정 중 노인지도자 과정을 실시하는 몇몇 군데에 불과하며 교육부에 신고만 할 뿐이다.구체적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중장기 계획과 여러 가지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가 발주되고 있어 노인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Ⅱ. 노인교육
1. 노인교육의 개념
Ⅲ. 국내외 노인교육의 實態
Ⅴ. 노인 교육 호로그램의 현재상황
2. 호로그램의 주제영역 선정 근거
Ⅷ. 결 론
Ⅵ. 노인 교육 호로그램의 문제점과 해결measure(방안)
Ⅰ. 서 론
그러나 최근에 사회교육법이 平生敎育(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면서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고 있다. 아울러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 상실로 할 일이 없는 무위(無爲)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2. 노인교육의 必要性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 및 발전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즉, 노인교육을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노인교육은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사회교육에 포함되어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는 사회교육법(平生敎育(평생교육)법)과 복지차원에서 노인여가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노인복지법에 근거하고 있다. 1978년에서 1982년 사이 문교부에서 노인교육을 관장하고 재정적 지원도 있었으나 지금은 사회교육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노인교육기관을 조직적으로 운영하고 사회교육시설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시, 도 관할 교육청에 등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즉 노인은 조기 정년 및 소득보장제도의 미비로 빈곤의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신체적 약화로 인한 질병 문제 및 가족의 결속력 감소에 따른 고독과 소외감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부분의 노인학교는 실질적으로 노인복지법 상의 노인여가복지시설로 신고 되고 있고, 대부분 교육적 측면보다는 무료한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역할이 더 큰 실정이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교육과 여가활동의 두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