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그늘(한국의 근대성과 민족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29 17:46본문
Download : 근대의 그늘(한국의 근대성과 민족주의).hwp
근대의그늘입니다 , 근대의 그늘(한국의 근대성과 민족주의)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근대의그늘입니다
,인문사회,레포트
다.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 했던 일이 너무 자주 우리 주위에서 접하게 되니깐 놀라는 것도 이젠 잠시 뿐인 것 같다.
근대의 그늘에 대한 글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보고 현재 우리에게 만연되어 있는 이기주의를 보다 더 잘 이해가 갔다. 안타까운 현실이다.근대의 그늘(한국의 근대성과 민족주의)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그러나 우리나라에 있어서 발전은 짧은 시간에 엄청난 발전이라고 고들 학교 시절에 많이 배웠다. 자기 외에는 아무도 믿지 않는 굳은 심리적 전통이 바로 그것이다. 서로에 대한 불신이 점점 더 커진 모습을 바로 내자신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아래층에 사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대문 앞에 쓰레기 봉투에 담지 않은 쓰레기들을 사람들이 보지 않을 때면 마구 버리는 모습을 보면 우리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이기주의를 잘 알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정신적 아노미 상태에 빠져있다 이러한 것은 뉴스를 보면 너무도 잘 알 수 있다 할머니를 겁탈하는 중학생, 원조교제, 돈 때문에 부모를 죽이는 자식 등이러한 도덕적 혼란의 상황은 어제 오늘이 아니다.
우리나라에 나타난 또 다른 현상중에 하나는 식민지 경험을 거치면서 권력에 대한 불신이다.이러한 가족주의를 한국의 국가주의는 보통의 사람들에게 가족주의를 조장 하는 경향이 있다 식민지 지배와 한국 전쟁이라는 극한적 상황이 만들어낸 것이지만 이런 것들이 경제 질서와 맞물려서 무규범 무도덕성을 만들어 내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구가의 도덕성을 수립 하는 일이 필요…(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근대의 그늘(한국의 근대성과 민족주의).hwp( 75 )
근대의 그늘에 대한 글입니다.
무도덕의 두 차원으로 국가주의와 가족주의를 들 수 있다 폐쇄적이고 이기적인 가족주의는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개인의 욕구 충족 시키려는 인간들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태도이다. 국가에는 복종하나 을 곳은 가족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오직 가족의 안전과 복리만을 추구하는 신가족주의가 정착했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는 것 같다, IMF를 맞이 한지 얼마 지난지 않아서 사치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뉴스에서 본 적이 있다 이러한 현상도 너무 급격한 발전에 따른 부작용들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