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4-1]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program])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21 09:54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과정.hwp
또한 듀이는 인간의 경험은 유기체와 環境과의 적극적인 통합 과정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교육에 있어서 통합을 강조하였다. (이기숙, 2000)
Ⅱ.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배경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적용 및 결점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순서
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변화와 실천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2)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의 교육goal(목표)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배경
설명
1)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의 배경
3)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Download : 유아교육과정.hwp( 62 )
1)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의 배경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
Ⅰ.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
통합(integration)의 개념은 인간은 본래 통합적인 존재 혹은 전인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마음과 몸, 사고와 행동 등으로 구분, analysis(분석) 하는 원자론적 입장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에서 origin된 것으로, 교육에 있어서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影響을 미칠 당시 교육 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 과정이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따 그 이후 많은 학자들이 교육 과정이 통합을 논하였기 때문에 개념도 다양해지고, 쓰이는 장소에 따라 같은 개념도 조금씩 의미가 달라지곤 하였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학습의 통합과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인격적 통합, 즉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goal(목표)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4-1]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program])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theory(이론)적 배경 및 槪念,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통합의 개념을 간단히 정이하면,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또는 ‘이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속에 연결, 융화시키는 일’ 이라고 할 수 있따 프뢰벨은 ‘인간교육(1826)’에서 신과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unity of God, nature, and man)을 주장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통합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4)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프로그램,레지오에밀리아,통합교육과정,방송통신대,유아교육프로그램비교
5) 우리나라에서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의 적용 및 결점
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문이나 경험 또는 학습 등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려는 입장으로 정리(整理) 할 수 있따 즉, 부분들을 전체에 관련시켜 결합시키는 과정이다. 그가 말하는 통일성의 개념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member-whole relationship)에서 설명(說明)되는데, 각 개인은 그가 속한 전체 속에서 존재하며 그 전체를 반영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