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1930년대 후반기 카프문인들의 전향유형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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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08: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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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 조직에 가담하지 않고 그 이념에는 동조함으로써 소극적이거나 객관적 혹은 제 3자를 바라보는 투로 될 수밖에 없었다.
2. 관념으로서의 전향: 박영희․백철․임화
1930년대 후반기 카프문인들의 전향유형 分析
설명
후자는 문학자가 그가 선택한 사상과 조직 때문에 옥살이를 하고, 그의 사상을 권력의 압력에 의해 포기 당하게 된 것이었던 만큼 거기에는 무엇보다 적극성․치열성으로 말미암은 특별한 고통의 의미가 문제되지 않을 수 없었다. 이후 극단 신 건설 창립을 계기로 제2차 카프 검거 사건이 발생하면서 체포되어 약 1년가량 전주 형무소에 수감되어 있었다.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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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후반기 카프문인들의 전향유형 分析
전향문학이란 이전의 정신적 지향이나 신념을 바꾸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태도를 나타내는 문학을 명명한다. 이 시기의 평론은 초기와 같은 신비주의적이고 심미적인 경향을 보인다. 1930년대 후반기 카프문인들의 전향유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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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는 이른바 후일담 문학이다. 초기 시를 묶어 시집 ‘회월시초(懷月詩抄)‘(1937)도 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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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희: 다만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상실한 것은 예술이다는 유명한 전향 문을 쓴 박영희와 백철, 임화 등이 조직에서 이탈하면서 극심한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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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카프문인의 전향 유형을 문제 삼을 땐 이들 문인의 근소한 차이로서의 등차를 상세히 밝히는 일이 중요한 Task 라 할 수 있다아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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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후반기 카프문인들의 전향유형 分析
전향선언문을 살펴볼 때, 그는 전향 동기를 카프가 정치적 성격을 점점 강하게 띠기 시작하여 마침내 그는 예술가 쪽에 서지 않으면 안 되었다는 것. 카프 조직체가 예술로의 전향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 예술이 최고의 수준에서 정책에 봉사하는 때는 사회의 비상시에만 국한되고 1930년도 이후의 카프문학은 당시 사회를 비상시를 벗어난 정상적인 사회로 규정하였다. 이것이 후일담문학의 특징이나 한계인 셈이다. 전향문학은 곧 전향 소설을 가리키며 과도기적 인간형에 관련 되고 있다아 인간형과 모랄의 관계는 어떻게 사느냐를 객관적으로 observe하는 유형과, 전주사건을 앞뒤로 하여 겪게 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내적인 삶의 굴절을 문제 삼는 유형 두 가지로 나뉜다. 출옥한 뒤에도 사상범으로 보호 observe소에 수용되어 감시를 받았으며, 순수 문학과 예술주의로 방향을 전환했다. 표면적으로 카프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던 박영희가 누구보다 먼저 전향선언을 공표한 것은 카프 조직 내에서 뿐 아니라 문단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킨 사건이었다. 박영희는 방법론 자체에 파묻혀 당시 카프가 놓인 현실을 몰각하였다고 평가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