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理論(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15:42본문
Download :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hwp
성숙理論(이론)은 학습준비도 槪念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槪念이다. 즉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행동주의는 초기 성숙주의의 유전론에 반대되는 입장으로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環境을 중시하며 학습을 자극에 대한 reaction response의 과정으로 보며 교육의 목적을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로 보며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순서화 되어 있는 교재를 이용한 직접 교수를 통한 지식 습득 방법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성숙이론은 학습준비도 개념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이다. 성숙주의 理論(이론)의 대표적 理論(이론)가인 Gesell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 잡은 후 10개월 동안 외부로부터 influence(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즉, 이러한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environment(환경) 과 관계없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理論(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environment(환경) 은 행동을 alteration(변화) 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즉, 이러한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환경과 관계없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한편, 행동주의 이론(理論)은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에 의해 유아가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해 감으로써 후기 학교나 사회에서의 適應을 지향한다. 이 입장에 따르면 교사는 아동을
Ⅱ 본론
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이론)의 槪念
1) 성숙주의 理論(이론)의 槪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구성주의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Ⅰ 서론
Download :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hwp( 62 )
발달理論(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Ⅰ 서론
3)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3)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2)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의 개념 성숙주의 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반면, 環境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생물학적 effect(영향) 력을 간과하여 인간의 행동발달에 있어서 연령에 따른 자연적인 변화나 개인차,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충분히 說明(설명) 해 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특히 조건형성과 모델링을 통해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은 격려하는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Ⅳ reference
3) 행동주의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순서
2) 구성주의 이론(理論)의 개념(槪念)
Ⅲ 結論
성숙주의 理論(이론)은 environment(환경) 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influence(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즉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인 Gesell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 잡은 후 10개월 동안 외부로부터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다.
2) 구성주의 理論(이론)의 槪念
2) 구성주의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이론(理論)의 개념(槪念)
Ⅱ 본론
1) 성숙주의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설명
Ⅲ 結論(결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理論)의 개념(槪念)
3) 행동주의 理論(이론)의 槪念
3)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개념(槪念)
3)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이론)의 槪念
1) 성숙주의의 槪念
행동주의 이론(理論)은 기본 개념(槪念)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Ⅳ Reference List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