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 理論(이론), 정신분석(Freud, Erikson)理論(이론), 인지발달(Piaget)理論(이론), Vygotsky理…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0 10:20본문
Download :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Freud,.hwp
◆ 성숙주의 이론 1. 기본개념 - 보편적인 발달 패턴을 토대로 예정된 단계에 거쳐 발달이 전개된다고 보는 이론 - 스탠리 홀(Stanley Hall 1844~1924), 아동심리학의 창시자 -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 1880~1961)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 수립(게젤의 운동발달 단계, 1928)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 모두가 개별 영유아의 ‘생물학적 시간표’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봄 경험의 영향보다 ‘생물학적 준비도’가 영유아 학습능력의 최우선적 요인으로 봄 ‘연령별 학습에 있어 영유아의 성숙수준과 준비도 개념’ - 보육과정 개발자에게 연령수준에 따라 보육과정을 설계하는데 정보를 주었음 2. 보육에의 시사점 - 교실 분위기가 따뜻하고 편안하며 허용적이어서 영유아의 자발적인 활동 참여가 이루어지게 한다. * 성격구조 - 의식(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에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 전의식(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 무의식(자신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작용의 부분) * 성격구성 -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 주로 성적, 공격적인 것으로 전적으로 무의식 세계에 존재,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거의 없다.
‘연령별 학습에 있어 영유아의 성숙수준과 준비도 관념’
* 성격구성
- 아동의 자연적 발달순서에 맞는 보육활동을 실시한다.
- 자아(ego, 즉흥적인 충동성을 억제하고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른다.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양심이고,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자아이상이다)
1. 기본관념
- 다양한 자原因사나 교사, 나이든 아동 등을 통해 바람직한 본보기 행동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받고, 쾌를 최대로 하고 고통을 최소로 한다),
- 보육과정 개발자에게 연령수준에 따라 보육과정을 설계하는데 정보를 주었음
1) Freud의 심리성적 理論(이론)
- 스탠리 홀(Stanley Hall 1844~1924), 아동심리학의 창시자
경험의 影響(영향)보다 ‘생물학적 준비도’가 영유아 학습능력의 최우선적 요인으로 봄
1) Freud의 심리성적 theory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 모두가 개별 영유아의 ‘생물학적 시간표’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봄
설명
- 무의식(자신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작용의 부분)
- 스탠리 홀(Stanley Hall 1844~1924), 아동심리학의 창시자
2. 보육에의 시사점
◆ 정신analysis(분석) (Freud, Erikson)theory
- 초자아(super-ego 옭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성으로 구성된다된다.
성숙주의 理論(이론), 정신분석(Freud, Erikson)理論(이론), 인지발달(Piaget)理論(이론), Vygotsky理論(이론), 생태학적 理論(이론) 을 자신의 언어로 요점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이
- 아동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요구를 잘 파악하도록 한다.
순서
- 보육과정 개발자에게 연령수준에 따라 보육과정을 설계하는데 정보를 주었음
- 다양한 자요인사나 교사, 나이든 아동 등을 통해 바람직한 본보기 행동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 영역별 활동을 풍부하게 제시하여 아동이 내적 흥미에 따라 활동하여도 각 영역별 활동을 고루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아동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요구를 잘 파악하도록 한다.), - 초자아(super-ego 옭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성으로 구성된다.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양심이고,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자아이상이다)
레포트 > 기타
- 초자아(super-ego 옭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성으로 구성된다.
- 아동의 자연적 발달순서에 맞는 보육활동을 실시한다.
2. 보육에의 시사점
-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 1880~1961)
* 성격구성
- 영역별 활동을 풍부하게 제시하여 아동이 내적 흥미에 따라 활동하여도 각 영역별 활동을 고루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자아(ego, 즉흥적인 충동성을 억제하고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른다.
- 보편적인 발달 패턴을 토대로 예정된 단계에 거쳐 발달이 전개된다고 보는 theory
- 전의식(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경험의 influence보다 ‘생물학적 준비도’가 영유아 학습능력의 최우선적 요인으로 봄
‘연령별 학습에 있어 영유아의 성숙수준과 준비도 concept(개념)’
Download :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Freud,.hwp( 94 )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Freud, Erikson)이론, 인지발달(Piaget)이론, Vygotsky이론, 생태학적 이론 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이
- 교실 분위기가 따뜻하고 편안하며 허용적이어서 영유아의 자발적인 활동 참여가 이루어지게 한다.
* 성격구조
* 성격구조
◆ 성숙주의 theory
- 영역별 활동을 풍부하게 제시하여 아동이 내적 흥미에 따라 활동하여도 각 영역별 활동을 고루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 1880~1961)
- 아동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요구를 잘 파악하도록 한다. ◆ 정신분석(Freud, Erikson)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로서 인간 본성에 관한 프로이드의 이론적 가정은 인간에 대한 개념을 극적으로 변화를 주었다.),
◆ 성숙주의 理論(이론)
-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 주로 성적, 공격적인 것으로 전적으로 무의식 세계에 존재,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거의 없다. - 다양한 자원인사나 교사, 나이든 아동 등을 통해 바람직한 본보기 행동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 정신분석(Freud, Erikson)理論(이론)
- 의식(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에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로서 인간 본성에 관한 프로이드의 理論(이론)적 가정은 인간에 대한 concept(개념)을 극적으로 變化를 주었다.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양심이고,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자아이상이다)
정신analysis(분석) 학의 아버지로서 인간 본성에 관한 프로이드의 theory 적 가정은 인간에 대한 관념을 극적으로 변화를 주었다. - 아동의 자연적 발달순서에 맞는 보육활동을 실시한다.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받고, 쾌를 최대로 하고 고통을 최소로 한다),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 모두가 개별 영유아의 ‘생물학적 시간표’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봄
- 보편적인 발달 패턴을 토대로 예정된 단계에 거쳐 발달이 전개된다고 보는 理論(이론)
- 전의식(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다.
1. 기본concept(개념)
- 무의식(자신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작용의 부분)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 수립(게젤의 운동발달 단계, 1928)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 수립(게젤의 운동발달 단계, 1928)
- 의식(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에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 교실 분위기가 따뜻하고 편안하며 허용적이어서 영유아의 자발적인 활동 참여가 이루어지게 한다.),





-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 주로 성적, 공격적인 것으로 전적으로 무의식 세계에 존재,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거의 없다.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받고, 쾌를 최대로 하고 고통을 최소로 한다), - 자아(ego, 즉흥적인 충동성을 억제하고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