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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marketing 사례(instance)] 모토롤라의 리엔지니어링 사례(instance)와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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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2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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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제품으로는 투웨이 라디오, 무선전화, 무선호출기, 마이크로 프로세서, 네트워크 시스템 등을 생산, 판매하는 세계 최대의 하이테크 주자이다. 모토롤라는 하이테크…(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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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모토롤라의 갈등과 변모
모토롤라에서는 과거부터 전통적으로 `기술을 존경`하라는 것이 경영방침이었다. 한 예로서 미국기업들은 세라믹 분말의 입자를 작게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나 Japan기업들은 응용단계에서 출발하였다. 그후 1970년대에 이르러는 일반 소비자 위주의 상업전자를 과감히 포기하고 산업전자의 제조로 전환하였다. 일반화되지 않은 하이테크 기술을 고객이 잘 모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향후 욕구사항을 판별하는 경영층의 적극적인 자세, 고객에게 극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기법, 최우량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타업종의 최고회사를 방문하여 그 경영기법을 자사에 도입하는 벤치마킹체제, 사내 대학인 모토롤라 대학의 설치 등은 우리 기업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하겠다. 즉, Japan기업들은 최종소비자에게 중요한 것은 입자의 크기나 공정상의 특징이 아니므로 50시간을 견딜 수 있는 제품, 또는 하루에 50번을 내리쳐도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제품의 제조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다. 전통적으로 기술을 최대의 경쟁무기로 여기는 모토롤라는 경영과 관리면에서 타회사의 모범이 된다된다. 현재는 산업전자 이외에는 무선통신에 진출하여 이 분야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상업화할 수 없는 기술, 시장대응이 늦은 기술은 상아탑의 기술에 불과하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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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의 선두주자로 유명한 모토롤라는 1930년 최초로 자동차 라디오를 개발하였고, 오디오와 텔레비전의 제조업체였다. 많은 미국기업들이 기술 개발을 먼저 이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Japan기업들보다 상업화를 뒤늦게 이룩하는 큰 이유중 하나로는 고객의 욕구 파악, 고객에 대한 대응이 늦은 결과였다고 볼 수 있다 실제 미국기업들은 기술을 위한 개발에서 많은 연구활동이 스타트되나 Japan기업들은 최종소비자에게 중요한 기능을 하기 위하여 연구활동이 출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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