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이것이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22 11:26본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hwp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2. 상호결정론
3.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전통사회와 달리 현대사회는 아동기의 지식만으론 살아 갈 수 없다.
1) 주의집중단계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로서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우선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반두라에 의하면 觀察학습은 주의집중, 파지, 재생산, 동기화 과정 등 네 가지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집중이 선택적으로 일어날 때 이전에 비슷하고 강력하고 매력적이고 이전에 보상이 많았던 것일수록 관심이 높다.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학습 theory 에서 觀察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이것이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작성하시오.
1. 觀察학습theory
觀察학습theory (사회학습theory )은 사회인지 학습 theory 의 선구자인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장한 theory 으로,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觀察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어떠한 유인가를 높임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주의를 받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에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준다.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property(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정보의 내용을 파지하려면 모델의 행동에 주의함과 동시에…(省略)
3.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이것이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셜명하시오 .
다.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hwp( 45 )
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이것이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셜명하시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1. 관찰학습理論



2) 파지단계
[reference]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1. 관찰학습이론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2. 상호결정론3.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참고문헌]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
1) 주의집중단계
4) 동기화단계
2. 상호결정론
3) 재생단계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에서,관찰학습과,상호결정론에,대해,설명하고,이것이,청소년기,발달에,가지는,시사점에,대해,자신이,생각을,기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반두라의 사회학습 theory 에서 觀察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이것이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작성하시오.
1. 觀察학습theory
1) 주의집중단계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로서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우선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반두라의 觀察학습 theory 은 행동주의 theory 이 모든 학습의 과정을 세부적인 단계로 나누어 점진적인 것으로만 보려고 함으로써 설명(說明)되지 않았던 부분, 즉 즉각적이고 한꺼번에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 학습의 진전을 설명(說明)해 주는 기틀이 되어 주었다. 따라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교량 단계인 adolescent(청소년)기에 성인기 준비를 위한 학습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이를 무시행 학습 또는 대리학습이라 한다.
2) 파지단계
觀察된 내용이 기억되는 단계로써 觀察에서 얻은 정보가 유용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기억(retention)되어야 한다.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property(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집중이 선택적으로 일어날 때 이전에 비슷하고 강력하고 매력적이고 이전에 보상이 많았던 것일수록 관심이 높다. 또한 어떠한 유인가를 높임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주의를 받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에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준다. 사회학습 theory 도 그 theory 적 토대는 강화theory 에 두고 있으며,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관련되어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觀察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하게 되고 벌 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는 짧은 시간 동안에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과 자아 정체감의 확립, 신분의 변화, 직업선택 및 준비 등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이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