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 순회교육 지도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14:10본문
Download : 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 순회교육 지도과정.HWP
즉 가족들과 대화할 능 력이 있어야 하고, 어머니들의 취미활동은 물론 세상돌아가는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하며, 부모들의 좋은 친구가 되고 격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다섯 가지형을 모두 겸비한 교사야말로 가장 유능한 교사라고 할 수 있다아
2. 재택·순회교육 교사의 자질
1) 재택·순회교육 교사의 기본 근무자세
①재택·순회교육 교사는 아동의 가정에 받아들여져야 한다.설명
Download : 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 순회교육 지도과정.HWP( 95 )





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순회교육 지도과정 에 대한 자료입니다. 포테이지프로젝트를통해본재택·순회교육지도과정 , 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 순회교육 지도과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 순회교육 지도과정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들에게는 특별한 교재가 있 는 것이 아니고 교사와의 인간관계 그 자체가 바로 교재이다.
순서
1. 재택·순회교육 대상자와 담당교사
1) 재택·순회교사의 necessity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 이란 이념과 ‘장애인의 정상화’ 철학에 바탕을 둔 재택·순회 교육은 중도·중복장애아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이들의 교육권을 확보하도록 하고 일차적으로 학교에 복귀할 수 있도록 생활 기능을 회복시키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아 따라서 이들에게는 생활기능의 회복을 위한 지도를 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한 유능한 교사가 필요하다.
②아동들의 reality(실태) 를 정…(생략(省略))
포테이지프로젝트를통해본재택·순회교육지도과정
포테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재택,순회교육 지도과정 에 대한 자료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의 개개 인별 특성(特性)이 모두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이들은 감각기관이 있어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와의 생활속에서 스킨쉽을 통해서 익히게 된다
3) 교사들의 지도 형태
재택·순회교육 교사의 자질로는 적극성, 창의성, 협동성이 필요하며, 교사들의 대응 유형에는 애정형, 보호형, 과학형, 의학형, 신뢰형이 있지만, 재택·순회교육의 성립 및 출발조건이 바로 교사와 아동의 신뢰감 형성이기 때문에 신뢰형이 가장 중요하다.
2) 대상자와 담당 교사의 첫 만남
중도·중복장애아의 재택·순회교육이 처음 된지 40여년이 되었으나 대상자의 장애정 도가 중증이고 이에 대처하는 교사들의 자질과 역할 변동에도 原因이 있으며 행·재 정적 지원과 관심이 부족하여 체계화되지는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