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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산업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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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5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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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경우 고객 니즈에 대한 分析능력, 상품기획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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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산업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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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최근 융합 제품 출현 가속, 고객 니즈의 다양화 등으로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environment(환경) 이 급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혁신적인 제품을 조기에 출시할 수 있는 기술력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가진다. 최근에는 소니의 노트북 PC인 VAIO, 산요의 디지털 카메라 장착 이동통신단말기 등과 같이 새로운 고객 니즈를 자극하는 제품들을 히트시켰으며, 무선인터넷(Internet)단말기, PDA 및 스마트폰 등 포스트 PC 분야에서도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AV기기 뿐만 아니라 백색가전의 네트워크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日本 기업의 상품화기술 역량은 상품기획 능력, R&D 역량 및 생산기술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형성된 것으로 파악된다된다. 소니의 경우 R&D 부문이 디자인, 조달, 생산, 판매 등 비즈니스 시스템 상의 타 부문과 긴밀한 연계를 맺고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부문에서 파악된 고객 니즈와 관련된 제반지식 및 경험, 최근 시장정보 등을 기술개발과정에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시장성 있는 신제품을 신속히 개발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최근 들어 백색가전과 이동통신단말기, DVD 플레이어 등에서 discrimination적 부가기능을 가진 제품을 잇달아 개발함으로써 상품화 기술력이 큰 폭으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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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에어콘, 냉장고 등의 백색 가전이나, 컬러 TV 등 기술이 범용화된 제품들의 존재로 인하여 국내 전자정보통신산업의 전체적인 로열티 부담률은 3~4% 대에 머물 것으로 보이나, 이만 하더라도 연간 20억~30억 달러 수준에 달하는 규모이다.

日本 기업의 경우 MD 플레이어, 캠코더, 워크맨, 게임기 등의 事例(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 디자인의 discrimination화, 소형화, 다양한 부가기능 탑재 등의 측면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왔다.상품화 기술의 열세에 따른 제품의 혁신성 부족상품화 기술 측면에서도 선진 기업 특히 日本 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된다.전자산업에관한보고서 , 국내 전자산업에 관한 보고서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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