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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교육정책의 배경과 특징 및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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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7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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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7.30 교육정책의 배경과 특징 및 결과.hwp




이런 일련의 사건을
통해 제5공 정권이 들어섰다.

연도별 재수생 증가 동향

연도
1970
1974
1975
1976
1979
1980
1983
1987
1990
증가율
100.0
140.6
166.9
146.0
307.7
402.8
542.4
505.5
6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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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교육정책의 배경과 특징 및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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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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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80년 5월 18일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나면서, 우리 사회는 history(역사) 적 비극을 경험하였다. 제5공 정권은 출발부터 정치사회적 기반이
매우 약하여 국민적 지지가 절실하게 필요하였는데, 이때 government 는 광범위한
계층에서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고질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
면 자연스럽게 국민적 지지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제5공 정권은 출발부터 정치사회적 기반이
매우 약하여 국민적 지지가 절실하게 필요하였는데, 이때 government 는 광범위한
계층에서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고질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
면 자연스럽게 국민적 지지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보았다. 중학교 무시험제도와 고교평준화
정책은 중등교육의 기회를 평창시켰지만, 당시의 박정희 정권은 대학교육
의 교육기회를 제한하였다. 이런 이유로 대학입시문제
의 사회적 심각성이 두드러져 국6병이 중3병으로, 중3병이 고3병으로 이
어지면서 고등교육의 병목현상이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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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교육정책의 배경과 특징 및 결과
목차

7.30 교육정책의 이해

Ⅰ. 7.30 교육정책의 배경

Ⅱ. 7.30 교육정책의 특징

Ⅲ. 7.30 교육정책의 결과

참고한 문헌

7-30 교육정책의 이해

1) 7 . 30교육정책의 배경

오랫동안 독재자로 군림한 박정희 대통령이 1979년 10월 26일에 서거
하자, 전두환 장군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군부 출신들은 12 . 12 사태를 거치
면서 정권을 장악하기 처음 하였다. 이런 일련의 사건을
통해 제5공 정권이 들어섰다.
당시의 교육문제는 매...

7.30 교육정책의 배경과 특징 및 결과




목차

* 7.30 교육정책의 이해

Ⅰ. 7.30 교육정책의 배경

Ⅱ. 7.30 교육정책의 특징

Ⅲ. 7.30 교육정책의 결과

* 참고한 문헌







* 7-30 교육정책의 이해

1) 7 . 30교육정책의 배경

오랫동안 독재자로 군림한 박정희 대통령이 1979년 10월 26일에 서거
하자, 전두환 장군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군부 출신들은 12 . 12 사태를 거치
면서 정권을 장악하기 처음 하였다. 1950년대는 무분별한 고등교육정책으로 고등
교육유민, 대학망국론으로 불릴 정도로 고등교육의 질적 저하가 심각했으
며, 1961년 교육에 관한 임시특례법, 1950년 대학학생정원령 등의 일
련의 조치를 통해 고등교육정원을 억제하였다. 고등교육의 병목현상은 재
수생과과열 과외 문제로 나타났다. 1980년 5월 18일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나면서, 우리 사회는 history(역사) 적 비극을 경험하였다.
당시의 교육문제는 매우 심각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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